체육·스포츠분야 국제적 위상 강화 기대

세계무예마스터십 로고.
세계무예마스터십 로고.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WMC)는 한국에서 처음으로 유네스코 내 국제 체육·스포츠 정부간위원회(CIGEPS)의 상임자문기구(PCM)로 승인됐다고 8일 밝혔다.

자문기구는 유네스코의 체육과 스포츠 분야에 대한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정책자문 역할을 담당한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국제축구연맹(FIFA)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 △국제스포츠연맹총연합회(GAISF) △세계도핑방지기구(WADA) △세계보건기구(WHO) △유니세프(UNICEF) 등 국제스포츠기구와 UN산하 기구가 소속돼 있다.

2016년 8월 창립한 WMC가 공신력 있는 국제기구에서 세계무예의 입장을 대변할 수 있는 위치가 된 셈이다.

WMC는 그동안 국제적 위상 강화를 위해 GAISF, WADA 등의 가입뿐 아니라 유네스코 내 지위 확보를 위해 노력해왔다.

이번 승인을 계기로 WMC는 유네스코와 공식 협력관계를 공고히 하고, 국제기구의 위상을 강화해 전문·기술적 자문을 할 예정이다.

유네스코가 주관한 각종 회의에 참석하고 WMC 학술대회 및 무예 관련 교육·연구사업 등에서 유네스코와 상생 협력해 나갈 방침이다.

WMC 위원장인 이시종 충북지사는 “WMC는 유네스코가 인정하는 공식 국제기구”라며 “유네스코와 협력관계 강화는 물론 무예의 세계화와 무예의 근본 가치를 알리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WMC는 지난해 9월 30일 유네스코 공식 NGO 자문파트너십을 승인받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