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150억·충북 100억 목표
국회의원·회사대표·협회 협약

[충청매일 조태현 기자] 충북과 강원지역 시멘트 업계가 연 250억원의 지역발전기금 조성에 나서기로 했다. 국회에 계류 중인 시멘트지역자원세(시멘트세) 신설 법안 처리에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25일 국민의힘 엄태영(제천·단양) 의원에 따르면 같은 당 충북·강원 국회의원 4명과 7개 시멘트 회사 대표, 시멘트협회는 이날 국회의원회관에서 ‘자발적 기금조성 협약식’을 했다.

이 자리에서 업계는 시멘트 공장 주변 피해지역 주민을 위해 매년 250억원 규모의 기금을 출연하는 한편 상생발전을 위한 소통과 지역사회공헌활동을 확대하기로 약속했다.

협약에 따라 충북과 강원 지역 시멘트 7개사는 올해부터 시멘트 1t당 500원의 지역발전기금을 출연하게 된다. 강원 지역은 150억원, 충북 지역은 100억원 규모가 될 것으로 추산된다. 기금의 70%는 공장 반경 5㎞ 이내 지역 주민에게 지원하고, 나머지 30%는 공장 소재 기초지방자치단체에 운용을 맡기기로 합의했다. 전반적인 기금 관리는 지역에 설치할 기금관리위원회가 한다.

시멘트 업계의 자발적 기금 조성 약속을 이끌어낸 이들 국회의원은 그동안 시멘트세 신설에 부정적인 입장이었다. 이들과 시멘트협회는 “조세보다 기금이 더 효율적”이라면서 관련 법 개정안 처리를 반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