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사회관계장관회의서 혁신공유대학 기본계획 확정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정부가 2026년까지 6년간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미래자동차 등 신기술 분야 인재 10만명을 양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교육부는 대학들이 공유·개방·협력 체제를 구축할 수 있도록 올해 832억원을 투입하는 ‘혁신공유대학’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24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정부서울청사 간 영상회의로 개최된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는 이 같은 내용의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 기본계획이 확정됐다.

지난해 7월 정부가 발표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일환으로 마련된 디지털 혁신공유대학 사업은 올해부터 2026년까지 최대 6년간(3+3) 이뤄질 예정이다. 올해는 우선 832억원의 사업비가 지원된다.

신기술은 △AI △빅데이터 △차세대 반도체 △미래자동차 △바이오헬스 △실감미디어(증강·가상현실) △지능형 로봇 △에너지 신산업(신재생 에너지) 등 각 분야별로 평균 102억원씩 투입된다. 이 8개 분야는 주요 3개 산업(BIG3)인 차세대반도체, 미래차, 바이오헬스를 비롯해 탄소중립 요소를 고려해 선정됐다.

혁신공유대학 사업의 핵심은 신기술 분야 교육 역량을 결집할 공유대학 체계 구축이다.

각 대학은 보유한 첨단 기자재 등 자원을 공동활용하고, 교원, 관계기관, 전문가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운영하는 등 인재 양성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관계부처 간 협력을 통해 신기술 분야별 인재양성 사업을 연계하고, 양질의 교육 자료와 전문가, 협력기관을 공동으로 찾아 활용한다.

신기술 분야별로 공유 가능한 표준 교육과정도 개발한다. 대학 간 공동운영 및 대학별 기존 전공과 유기적으로 결합할 수 있는 모듈형 과정을 개발하고, 마이크로 디그리, 학위 과정으로 운영한다. ‘교육과정심의위원회’(가칭)를 운영하는 등 주기적으로 질을 관리한다.

비전공자라도 희망하는 학생은 자유롭게 신기술 분야 교육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수준별 학위과정을 지원하고, 취업도 연계한다.

신기술분야 교육과정에 대한 선택권을 확대할 수 있게 학사제도를 유연화하고 대학 간 상호 개방을 추진한다. 참여 대학은 학칙을 고쳐 학사 유연화를 추진해 교수와 학생 참여를 독려해야 한다.

사업에 참여하지 않는 대학에 소속된 학생과 일반 국민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온라인 강좌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를 통해 공개한다.

연합체(컨소시엄)는 주관대학 1개교, 전문대학 1개교를 포함한 4~7개교로 대학이 자율적으로 구성한다. 참여대학은 총 48개교 내외가 될 전망이다.

각 연합체에는 수도권과 비수도권을 각각 40% 이상 포함해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했다. 특히 신기술을 보유한 수도권 주요 대학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대책을 함께 마련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