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기술로 개발…2033년 배치
함재기 등 구입에 3조 이상 추가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국방부가 2조원 넘게 투입해 국산 경항공모함을 건조하고 2033년까지 실전에 배치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국방부와 방위사업청은 22일 제133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방추위)를 열고 경항공모함(CVX) 사업추진기본전략안을 심의·의결했다. 경항모 사업은 수직이착륙형 전투기(함재기)를 싣고 다니며 다양한 안보위협에 대응하고 분쟁 예상 해역에서의 도발을 억제하는 우리 군 최초의 경항모를 확보하는 사업이다.

경항모는 3만t급 규모로 병력·장비·물자 수송능력을 보유한다. 경항모에 탑재된 수직이착륙 전투기가 해양 분쟁 발생 해역에 전개된다. 경항모는 해상기동부대 지휘함 역할도 수행한다.

경항모는 국내 기술로 건조된다. 방추위는 선행연구결과와 관련기관 검토의견을 반영해 경항모를 국내 연구개발로 건조해 전력화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사업기간은 내년부터 2033년까지다. 총사업비는 약 2조300억원이다.

국방부가 이번에 사업추진기본전략을 수립함에 따라 기획재정부가 사업타당성 조사에 착수할 전망이다. 오는 8월께 사업타당성 조사 결과가 나오면 이를 바탕으로 국회가 예산안 심의를 하게 될 예정이다.

경항모 건조와 별개로 3조원 이상이 더 투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함재기 20대와 해상작전헬기 8대를 도입하는 데 약 3조원, 운용유지비는 매년 약 2천억원이 추가로 들어갈 것으로 추정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