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잊을만하면 터져나오는 성추행·성폭력 문제로 학교와 공직사회 곳곳에서 몸살을 앓고 있다.

3년 전(2018년 3월 6일)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수행비서 성폭력 사건은 사회적 충격 파장이 너무 컸다. 당시 안 지사는 여당의 차기 대선 후보에 손꼽힐 정도로 부상하는 다크호스였다. 민주당 대선과 관련, 충청도 대망론으로, 국민의 지지도가 높았던 정치인의 한사람이다.

그러나 일순간 자신의 잘못된 행동으로 국민들로부터 비난의 화살을 면할 수 없는 지경까지 이르렀다. 당시 충격적 사건이어서 안 지사의 성폭력 사건에 대해 반신반의로 의혹을 갖는 국민들도 적지 않았다.

광역자치단체장의 성추행은 이게 끝이 아니다. 지난해 4월 오거돈 부산시장이·여성 공무원을 추행한 사실이 드러났다. 오 시장은 곧바로 모든 사실을 인정하고 시장직에서 사퇴했다. 4·15총선 전 발생한 사건이지만, 총선 이후 공개되면서 야당의 공격이 거셌다. 더구나 부산시는 보수의 텃밭으로 여겼던 곳이다. 민주당의 경우 절치부심(切齒腐心) 끝에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오거돈 후보가 부산시장으로 당선돼 정치 지형을 바꿔놓았다.

선출직 광역지자체장의 성추행은 유행병처럼 번져 3개월이 지난 7월, 박원순 서울시장의 성추행 사건이 또 터졌다. 결국 박 시장은 극단적인 선택으로 윤리적 책임을 짊어졌다. 민주당 소속 단체장의 성추행과 성폭력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민주당을 곤혹스럽게 만들었다.

이미 오래 전부터 최일선에서 시민사회 운동에 앞장서 왔던 박 전 시장이어서 대권주자로 그를 지지했던 국민들의 충격파는 현재도 가라앉지 않고 있다.

사회 지도층의 성비위 사건이 채 가시기도 전에 국민들은 또 놀라는 일이 벌어졌다. 지난 1월 15일 정의당 장혜영 의원에 대해 김종철 당 대표의 성추행 행위가 그렇다. 그는 곧바로 성추행을 인정하고 당대표직에서·물러났다. 이에 대해 국민들은 “또야”하며 경악을 금치 못했다.

이런 성추행 문제가 국민의 세금을 탕진하게 하는 상황까지 이르렀다. 오는 4월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는 시장의 성추행 문제로 인해 사퇴하면서 치러지는 선거다. 비용도 만만치 않아 1천여억원의 국민 세금을 낭비하는 셈이다.·

이뿐만 아니다. 요즘 서울대 역시 교수 성비위 문제로 시끄럽다. 최근 5년간 알려진 성비위 사건만 7건이다. 국내 최고 지성의 요람을 자랑하는 서울대학교 내에서 상식 수준을 벗어난 교수들의 학생 대상 성추행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대한민국 전체 대학을 부끄럽게 만들었다는 비난 여론은 피할 수 없게 됐다. 학생들은 피켓 시위로 교수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충북 교육계도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내에서 일어난 성폭력 문제로 시끄럽다. 지난 17일 스쿨미투지지모임은 충북도교육청에서 “학내 성폭력 문제를 즉각 해결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해 11월 기준 도교육청이 파악한 도내 스쿨미투 발생 학교는 9곳이다. 가해자로 지목된 교사는 41명에 달한다는 게 미투지지모임 단체의 지적이다.

전국 곳곳에서 불미스럽게 자행되는 고질적 성비위 문제는 피해자가 밝히지 않으면 드러날 수 없는 사건이어서 예방적 차원의 강한 제도적 제재의 장치가 필요하다.

우리 사회를 병들게 만드는 성추행과 성폭력 문제는 직장뿐만 아니라, 학교 내에서 하루빨리 몰아내야 할 사회적 악행으로 좀 더 강력한 처벌이 전제돼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