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은 민선3기 3년을 맞아 창조와 혁신의 군정추진으로 '미래의 땅, 살기 좋은 괴산'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도로망 구축으로 전국적 접근성을 용이하게 해 지역발전 촉진계기를 마련했고 향토색 짙은 다양한 컨텐츠 개발로 문화와 관광시너지를 창출했으며 지역현안을 적극 해결하기 위해 계층간, 지역간 갈등 조정, 해소에 노력을 기울여왔다.
2004년 군정성과를 되짚어보고 올 주요업무 계획과 군정방향과 역점시책을 정리해봤다.

◇분야별 군정성과

괴산군은 지역발전 촉진 전기 마련을 위해 지난해 12월 중부내륙고속도로 개통, 11월 증평~괴산 4차선을 개통했으며 균형개발을 위해 개발촉진지구 지정 추진, 신 활력 지역 선정 등 발전 계획을 수립했다.
지역경제 활성화 촉진을 위해 전국규모 9개 체육대회를 개최했으며 역경 극복을 위한 새로운 시작으로 괴산사랑운동실천강령 제정과 달천댐 백지화, 괴산댐문장대온천관광지 개발 적극 저지를 통한 정체성 확립에 노력했다.
안전 환경을 중시하는 농업육성을 위해 논 콩, 셀레늄 쌀, 대학찰옥수수, 절임배추 등 고품질 안전농산물 생산과 고추 명품화와 전국 유일의 고추축제 성공 개최 등으로 특화된 청결고추 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했다.
고품격 문화 관광 인프라 구축을 위해 우암 송시열 유적, 동부리 고가, 화암서원 정비를 추진하고 있고 체육활성화를 위한 스포츠 강군 유지에 노력한 결과 도민체전 3위라는 위업을 달성했다. 청정괴산의 보전과 쾌적한 생활공간 조성을 위해 사리지방상수도 통수, 청천청안 하수처리장 완공, 축산폐수공공처리장을 추진했다.
함께하는 선진자치행정 구현을 위해 사회복지물류센터 개소를 통해 취약계층을 지원했으며 39억원을 투입해 보건소 이전?신축을 확정했다.
부패방지 청렴도 측정에서는 전국8위 도내1위의 영예를 차지했다.

◇2005년 주요업무 계획

괴산군은 지방분권, 국가균형발전, 정부혁신 등 참여정부의 개혁 가속화에 따른 기회선점을 위한 자치단체간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하고 군정혁신 시스템을 본격 가동해 깨끗한 공직자, 행정혁신을 꾀하고 지역발전 촉진을 위해 괴산읍의 중심도시 기능 회복과 권역별 발전거점 전략 수립을 중점 과제로 수립했으며 지역성장 저해요인을 극복하고 현안 해결을 위해 군민역량을 결집키로 했다.

◇군정방향?역점시책

미래의 땅, 살기 좋은 괴산건설을 위해 군은 6대 역점시책을 추진키로 했다.
선택과 집중의 핵심전략사업으로 괴산읍의 중심도시 기능 회복?권역별 발전거점 개발을 최우선으로 4년간 국?도비 200억원이 투자되는 괴산소도읍 육성종합개발을 2004년부터 2007년까지 추진하고 2008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괴산읍 남룡사 앞 인근부지에 300세대 규모의 임대아파트를 건립할 계획이다.
소프트웨어가 중심이 된 신활력사업으로는 괴산바이오씨감자 특성화를 추진해 438㏊에서 1만170t의 감자를 생산해 연간 조 수익 189억원이 예상된다.
기업하기 좋은 괴산 실현을 위해 괴산읍 대덕리 10만평 부지에 괴산지방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청안?사리지구 각 10만평에 첨단지방산업단지를 조성해 산업클러스터 형성을 통한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기능성?친환경농업육성과 이름 있는 지역특산품 개발로 고부가가치 웰-빙 농업 육성에 중점 노력키로 했다.
농정분야에 군 사업예산의 32.5%를 차지하는 318억원을 투자해 활력이 넘치는 농촌기반 조성에 주력키로 했다. 전국 최대 청결고추산업 육성을 위해 임꺽정 고추 자체 브랜드 개발, 기능성고추 생산마을 조성 등 9개 사업에 7억원을 투입한다.
TV 홈쇼핑을 통해 건 고추, 대학찰옥수수, 절임배추 등 지역 농?특산물을 홍보하고 청안수박축제, 소수살구축제 등을 개최하고 있다.
품격 있는 문화관광 인프라 구축을 위해 장연골프장, 괴강관광지 등 미래형 레저관광산업에 주력키로 했다.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푸른 괴산을 만들기 위해 남산꽃동산, 진산 산책로 순환코스 등 생태?휴양문화 시설 확충에 역점을 뒀다.
또 청정 대체에너지 이용 확대와 보급을 위해 불정면 창산리에 2천㎾의 전력을 생산할 소 수력 발전소 타당성 조사를 마쳤다.
함께 만들어가는 선진자치 구현을 위해 부패제로, 클린괴산 등 행정혁신을 꾀하고 45회 도민체전 성공개최를 위해 체전기획팀을 구성하고 완벽한 체전시설 건립과 정비에 힘을 쏟고 있다.
괴산읍 동부리에 39억원을 투입해 630평 규모에 보건소 신축?이전을 통해 군민건강 증진과 이용편의를 위한 의료시설 현대화를 추진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