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까지 학년당 1학급 편성 예정…올해 입학생 12명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충북도교육청이 추진 중인 미래형 대안학교 중 치유형 대안학교인 ‘은여울고등학교’가 다음달 3일 개교한다.

충북지역 첫 공립 대안 고등학교인 은여울고는 2017년 청명교육원(진천군 문백면)에 학교부적응 학생들을 돕기 위한 치유형 대안학교로 은여울중학교를 개교한데 이어 올해 고등학교를 신설했다.

은여울고는 2023년까지 학년당 1학급, 총 3학급(학급당 15명)을 편성할 예정이며, 올해 첫 입학생은 1학년 12명이다.

모자란 정원 3명은 올해 1학기 말 다른 고등학교 학생 등을 대상으로 추가 모집할 예정이다.

이 학교는 자기주도적 배움을 통해 스스로 진로를 모색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어, 사회, 역사 등 고등학교 과정의 필수교과를 운영하면서 학생들이 스스로 좋아하는 분야를 찾아가는 개별 프로젝트, 기후 위기 등과 관련된 주제를 정해 탐구하는 융합프로젝트를 진행한다.

공감·평등 등의 인문학적 소양을 키울 수 있는 공감세미나, 평화세미나, 존중세미나와 스스로 성장 과정을 탐색하는 성장세미나, 역할세미나, 참만남세미나 등의 과정도 편성했다.

또 사회로 진출하기 위한 준비과정인 진로 관련 인턴십도 포함한다.

은여울고는 성장기 청소년 중 가족과 학교생활 속에서 생긴 심리적 상처가 대인관계의 공포와 두려움으로 발전해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의 심리 치유와 학교 재적응 등을 지원하게 된다.

충북국제교육원 중부분원의 리모델링 전까지는 기숙사와 교사 등을 은여울중학교와 공유하기로 했으며, 중고 통합교육과정도 운영한다. 이들 중학교와 고등학교에는 20명의 교사와 청소년 지도사 3명, 전문상담교사 2명, 전문상담사 2명 등이 배치돼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