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김상득 기자] 음성군 농업기술센터가 26일 올해 사과 꽃눈 분화율이 평년 대비 낮을 것을 예상해 전정에 주의를 당부했다.

특히 사과연구소가 사과 주산지 6개 시·군 농가 9개소를 조사한 결과, 꽃눈 분화율이 후지 54%, 홍로 67%를 예상, 이는 평년 대비 87.4%, 98%로 꽃눈 분화율이 낮게 확인됐다.

꽃눈 분화율이 평년보다 낮은 것은 지난해 여름 긴 장마와 태풍으로 인해 햇볕이 부족했고, 이로 인한 저장양분 축소가 원인으로 분석했다.

사과나무의 꽃눈이 형성되는 분화율 비율은 전정 정도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기준으로, 관내 농가는 꽃눈 분화율을 조사한 뒤 전정 정도를 결정해야 한다.

꽃눈 분화율 조사는 수세가 중간 정도인 나무를 선택해 나무의 동서남북 방향에서 성인 눈높이에 달린 열매가지의 눈을 50~100개 정도 채취한 후, 채취한 눈을 날카로운 칼로 세로로 이등분해 꽃눈인지 잎눈인지 확인이 필요하다.

채취한 꽃눈 비율이 60% 이하인 경우 열매가지를 많이 남기고, 60~65% 정도면 평년처럼 전정하거나 65% 이상이면 평년보다 많은 전정으로 불필요한 꽃눈을 제거해 준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올해는 안정적인 사과를 생산할 수 있도록 꽃눈 분화율을 확인한 뒤 전정을 진행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