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청주시의회, 대정부 건의문 채택

충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가 25일 ‘충청권 광역철도 구축안’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사진 왼쪽부터 도의회 이의영 부의장·박문희 의장·청주시의회 최충진 의장·박정희 부의장.
충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가 25일 ‘충청권 광역철도 구축안’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사진 왼쪽부터 도의회 이의영 부의장·박문희 의장·청주시의회 최충진 의장·박정희 부의장.

 

정부가 조만간 확정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을 반영해 달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최근 시민사회단체가 반영을 촉구한 데 이어 도내 정치권이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하며 힘을 보태고 나섰다.

충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는 25일 도의회 7층 회의실에서 청주 도심을 관통하는 충청권 광역철도 구축안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의회는 건의문을 통해 “충청권 핵심 도시인 청주와 대전, 세종은 광역 대중교통체계가 미흡하고, 청주국제공항과 국내 유일의 고속철도 분기역인 KTX 오송역과의 연계성도 현저히 떨어진다”며 “성장 가능성이 무한함에도 그 잠재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나라의 철도 교통은 인구수를 기반한 경제성을 이유로 수도권 위주로 건설돼 있다”며 “이 때문에 모든 분야가 수도권으로 집중화하고, 비수도권은 인구 유출과 사회기반 시설 투자가 감소하는 악순환을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수도권 과밀 해소와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이 시급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철도망이 구축되면 충청권 국가 핵심 사회간접자본(SOC)의 효용성을 극대화하고 행정수도를 완성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들은 또 “광역철도를 통해 거점도시 간 접근성을 높이면 분야별로 활발한 소통이 이뤄지고 충청권 4개 시·도가 추진하는 광역생활경제권(메가시티)은 필연적으로 형성될 것”이라며 “지역 주민의 일상생활과 연계돼야 하는 광역철도 특성상 도심 철도는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신탄진~조치원~오송~청주시내~청주공항 잇는 광역철도가 구축돼야 대전과 세종, 청주를 연결할 수 있다는 얘기다.

광역철도가 이 같은 노선으로 구축되면 청주시의 만성적 교통난 해소와 도심 활성화, 광역 간 이동 편리성 제고 등으로 도시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앞서 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와 충청권 4개 시·도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21일 성명을 통해 “정부는 청주 도심을 통과하는 계획이 포함된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 방안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드시 반영하라”고 촉구했다.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을 추진하기로 합의한 충북과 대전, 세종, 충남 등 4개 시·도는 지난해 12월 이를 실현하기 위해 광역철도망 구축을 정부에 공동 건의했다.

건의문에는 광역철도 구축 외에 세종청사~조치원, 보령~공주~세종청사를 연결하는 일반철도 신설 노선도 포함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