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균형발전·지방분권·상생발전 충청권공동대책위 성명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국가균형발전·지방분권·상생발전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는 21일 “청주도심을 통과하는 계획이 포함된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방안’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라”고 촉구했다.

공동대책위는 이날 성명을 내 “164만 충북도민과 86만 청주시민은 청주도심을 통과하는 충청권 광역철도망이 조기에 구축돼 철도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기를 간절히 염원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방안은 신탄진~조치원~오송~청주시내~오근장(청주공항)을 잇는 광역철도망과 세종청사~조치원(서울 운행), 보령~공주~세종을 잇는 일반철도를 신설하는 내용이다.

충북도는 충청권 광역철도망이 구축되면 중부권 거점공항인 청주국제공항과 KTX오송역의 접근성이 향상돼 대전과 세종 시민 이용객 증가 등을 전망하며 정부 계획 반영에 힘쓰고 있다.

청주시 또한 철도망이 청주도심을 통과하는 지하철로 건설되면 도시 활성화 촉진, 이동 편리성 등으로 지역발전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내다보면서 추진에 힘을 보태고 있다.

하지만 국토교통부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충북도의 요구인 청주도심을 통과하는 설계도 반영을 배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공동대책위는 “국토부가 청주도심을 통과하는 구간사업에 대해 난색을 보이는 것으로 파악돼 실망과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충청권 광역철도망 조기구축은 지난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중앙당과 대부분의 국회의원 후보자들이 정책공약으로 채택했다”고 덧붙였다.

공동대책위는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행정수도를 건설하는 충청권에 수도권수준의 편리한 철도망을 구축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또 “인구 86만의 대도시인 청주도심을 통과하는 광역철도건설은 철도정책을 총괄하는 국토부를 비롯한 정부가 먼저 나서서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청주도심을 통과하는 사업을 제외한다면 164만 충북도민은 물론 550만 충청인의 의지와 역량을 하나로 결집해 강력한 대정부투쟁도 불사하겠다”고 경고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