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주민대표들, LH와 간담회서 주장

[충청매일 이재형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가 아산 탕정·음봉면 일원 357만1천810㎡(108만평) 규모의 아산탕정2 신도시 마스터플랜 수립 절차를 밟고 있는 가운데 해당 지역 주민대표들이 ‘민·관 거버넌스'를 통한 계획수립을 촉구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사업은 2019년 5월 LH가 국토부에 도시개발구역 지정을 제안한 후 지난해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완료 및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마치고 지난해 8월 26일 고시됐다.

현재 설계공모 중으로, 개략적인 토지이용계획(비율)을 보면 △도로·공원·하천·학교(6곳) 등 공공시설용지(51.7%) △약 2만1천호(약 4만6천명)의 주거용지(29.7%) △산업시설용지(15.7%) △업무용지(1.5%) △주유소·종교시설 등 기타시설용지(0.7%) △상업용지(0.6%)로 구성됐다.

이와 관련 해당 주민대표들은 이명수 의원에 요청해 지난 18일 LH와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국민의힘 박경귀 아산을위원장은 “아산의 백년미래가 달린 황금토지로, 토지이용계획은 성급하고 미흡했다"며 “1도심 3부심(온양·북부·서부도심, 배방·탕정·음봉 등 동부도심)에서 동부도심 개발 전략을 만들 절호의 기회가 아산탕정2지구"라고 토지이용계획의 변화를 요구했다.

또 윤태균 탕정미래포럼 대표는 “현재 사업은 졸속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맥킨지 부자도시 5위에도 언급됐듯, 성장가능성이 높은데도 주변(내포신도시, 평택, 천안 등)에 비해 정주여건은 뒷전이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어 주민대표와 동행한 전남수 시의원은 “고시 이후 보상시기 및 방법 등 관심이 많다"며 “천안으로의 생활권을 저지할 수 있는 상업용지 배려에 더욱 신경 써 시민들의 씁쓸한 심정을 달래 달라"고 주민들과 소통을 주문했다.

여기에 탕정면 매곡·동산리 등 8개 자연부락 대표인 유인경 대책위원장도 “LH의 설립 목적은 국민의 주거생활 개선 및 향상이 축인데, 공청회 무산에 의견서 내놓으라더니 묵묵부답이었다"며 “취약한 부락에 대한 대책 등 LH 뿐 아니라 아산시도 적극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간담회에서 나온 주요 의견은 △4차선의 628도로 확충 △매곡천을 유럽형 워터웨이로 조성 △송촌리~산동사거리 산업용지 조성계획 철회 △교육 및 문화시설 위주의 상업·업무용지 확대 △음봉 덕지1리 부락과의 개발계획 연계 △민·관 거버넌스 협의체 구성 등이다.

이에 대해 LH 관계자는 “종합적으로 탕정이 핵심 역할을 할 수 있는 개발계획 수립을 원하는 것으로 보여진다"며 “상업용지의 경우 줄어드는 추세지만 설계공모 이후라도 충분히 고려하고, 교통 대책 관련 탕정역 및 KTX역과 연계 도로망과 매곡천 관련 구상도 별도 계획을 수립중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해 개발계획 승인 후 보상절차는 내년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세부적인 보상방법 등은 오는 29일 시와의 간담회를 통해 논의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민·관 거버넌스 협의체 구성에 대해 LH는 난색을 보이자, 이명수 의원은 “전략환경영향평가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마친 ‘총론'이 결정된 상황에 이제라도 ‘각론' 과정에 주민의견 수렴은 필요하다”며 “정부도 거버넌스를 권고한다. 주민대표·전문가 등 추진협의체 구성은 충분히 할 수 있다"고 긍정적 검토를 재차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