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로당 등 노인시설 장기간 폐쇄로 우울함도 커져
충북 지자체 돌봄서비스도 비대면…문제 해결 한계
“정서적 위안 시급…동네돌봄 체계 구축 고민해야”

[충청매일 진재석 기자] 국내에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한 지 꼭 1년이 지났다.

1년째를 맞는 코로나19 사태는 일상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 중 가장 큰 변화는 사람 간 소통방식이 대면에서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하게 만든 것이다.

이에 지난 1년은 누군가에게 불필요한 인간관계를 줄이고 자신에게 집중할 기회를 제공했다.

하지만 노인과 장애인 등 소외계층에게 이번 1년은 철저한 고립과 단절의 시간이었다.

19일 충북도에 따르면 도내 11개 시·군의 4천176개 경로당과 노인복지관 등 시설은 지난달 3일부터 모두 폐쇄조치 됐다.

방역 취약지인 해당 시설들은 코로나19 사태 초기인 지난해 2월 24일부터 그 해 7월 20일까지 폐쇄됐었다.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에 접어들면서 다시 운영재개에 들어갔지만 코로나19 2차 유행에 따른 단계 격상으로 8월 24일부터 또다시 폐쇄조치 됐고 반짝 다시 문을 열었다가 같은 해 12월 3일부터 다시 운영이 중단됐다.

지난 한 해 도내 경로당 등 노인시설이 문을 연 일수는 365일 중 141일에 불과했다. 해당 시설이 장기간 문을 닫으면서 갈 곳을 잃은 노인들의 ‘고립’은 커져만 가고 있다.

충북도와 도내 각 지자체들은 이를 해결하고 복지공백을 최소화하고자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등 다양한 시책을 펼치고 있다.

홀몸노인 등 취약돌봄 노인을 대상으로 해오던 전화안부 횟수를 늘리고 주 2회 전화 말벗 서비스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그러나 지자체의 시책은 식사와 공간이동 등 노인들의 기초생활 등 일부분에 대한 제시책은 될 수 있지만 비대면 활동에 따른 고립감과 우울감 등 심리·정서 문제의 근본적 해결까진 한계가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우선 취약계층의 돌봄서비스는 계속 진행하고 있지만 감염 우려 탓에 최소한의 접촉으로 활동하는 상황”이라며 “비대면 활동으로 진행하는 돌봄서비스는 딜레마를 가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전문가들도 이 같은 문제를 공감하고 해결을 위해선 지역과 동네 중심의 돌봄체계구축 등에 의견을 보탰다.

김영석 충북사회복지협의회장은 “코로나19로 대면접촉이 금지된 상태에서 가장 어려움을 겪고있는 이들은 노인 등 취약계층”이라며 “이들에게 가장 가장 시급한 것은 물질적 지원이 아니고 정서적 지지”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맞춤돌봄서비스 인력인 생활지원사 분들의 활동 영역을 코로나19 상황에 맞게 재조정해 최대한의 정서적 지지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라며 “또 행정복지센터 중심의 동네돌봄 체계구축도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통해 다시 고민해야 할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