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균형발전정책, 형식적인 면에 치중…지역에 도움되는 정책 필요”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도가 추진하는 도내 균형발전정책은 형식적인 면에 너무 치중돼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자치연수원 이전 등 하드웨어보다 지역의 장점을 살리고 경쟁력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충북도의회 정책복지위원회 허창원 의원(청주4)은 19일 제388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북부·남부출장소 신설에 이어 충북도 자치연수원 이전, 농업기술원 분원에 이르기까지 많은 정책을 내놓았지만 균형발전과는 거리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전국대비 수도권의 경제 규모는 51.9%, 충북에서 청주가 차지하는 비중은 51.6%로 유사하다”며 “이는 경제 규모를 목표로 앞만 보고 온 결과로 도내 균형발전 실현이 매우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균형발전은 (기관 이전·분원 설치 등)하드웨어보다 그 지역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지역의 거점 공간에 일자리와 문화,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지역 균형발전이 이뤄진다”고 강조했다.

특히 농업에 강점을 가진 남부권에 농업기술원 본원 이전, 도청 이전 준비, 제2의 수부도시 육성, 청주시의 특례시 지정 등을 균형발전 정책으로 제안했다.

허 의원은 “지역이 가지고 있는 경쟁력에 힘을 실어주고 균형발전을 이룰 때 우리가 목표한 전국대비 경제규모 4% 성장도 달성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