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지난해 1월 20일 첫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코로나19)이 발생한 지 1년이다.

1년 동안 방역에 힘을 쏟았지만, 코로나19의 확산은 줄어들기는커녕 오히려 ‘3차 대유행’을 겪어야 하는 상황이 됐다. 국민의 어려운 고통과 재산상 손실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다.

코로나19에 따른 도미노 현상으로 이어져 국내의 내수 경제가 침체되면서 국민 생활과 직결되는 일자리도 대폭 줄었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영세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은 물론, 아르바이트 일용직까지 모든 생활 상태가 어려워져 정부를 향한 원성이 쏟아졌다.

이뿐만 아니다. 나라의 재정상황도 악순환이다. 전국 방역시스템 운영 예산부터 국민의 생활 고통을 덜어주기 위한 긴급재난지원금까지 모든 예산은 국가재정으로 충당하고 있다. 그러니 국가채무는 늘어나 악화할 수밖에 없는 게 당연할 일이다.

1년 동안 세 차례 지급한 국민 재난지원금으로 발생한 채무는 국민이 갚아야 하는 빚이다. 국가채무를 갚기 위해 더 많은 세금을 내야 하는 게 국민의 몫이다. 정부 역시 재정 부담이 커져 긴축 정책은 불을 보듯 뻔하게 됐다.

1천여명을 넘었던 확진자 수는 500명대로 줄어 300명대까지 떨어졌다. ‘3차 대유행’ 확산세가 주춤해져 다행으로 볼 수 있는 대목이다. 그러나 경북 상주 BTJ열방센터 관련 누적 확진자만 16일 기준 전국에서 729명에 이른다는 중앙방역대책본부 발표는 국민을 분노하게 만들었다.

벌써 며칠째 BTJ열방센터 방문자에 대한 검체실시 권고에도 많은 방문자들은 자취를 감춘 상태다. 양심 없는 행동이라는 지탄 속에 강력한 처벌이 뒤따라야 한다는 게 국민들의 정서다. 

또 동부구치소 관련, 16일 현재 1천256명의 확진자 발생은 변명의 여지가 없는 관리부실이다. 구치소의 코로나19 확진은 후진국형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첫 여성 확진자도 발생해 관리에 허점을 그대로 노출시켰다. 관련 부처의 안일한 관리가 코로나19 확진을 키웠다는 국민의 따가운 질책을 피할 수 없는 문제다.

대다수의 많은 국민과 영세 상인들은 자신의 피해와 고통을 감수하면서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철저히 지키고 있다. 이에 반해 극수소의 몇몇 종교단체가 코로나19 방역 수칙에 역행하는 대면 종교행사를 열어 국민들의 비난이 거세다. 처벌이 불가피하다는 여론이 높다.

이런 확진자 상황이 이어지자 정부가 코로나19의 현재 실태를 감안해 17일까지였던 사회적 거리두기의 수도권 2.5단계와 전국 2단계를 이달 31일까지 연장시켰다. 그동안 문을 열지 못했던 헬스장과 노래방, 카페 등 각종 영업장은 순차적 적정선에서 영업을 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조치로 영세 소상공인들은 한숨을 돌리겠지만, 방역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코로나19 방역 최일선에서 확진자 진료를 돕는 의료진과 봉사자들은 국민의 방역에 온몸을 던져 1년째 사투 중이다. 국민은 의료진들에게 미안하고 감사한 마음을 갖고 코로나19 종식에 적극 협조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정부는 다음달부터 백신 접종을 예고했지만, 전 국민 접종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그때까지 거리두기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켜 더 이상 확산을 막아야 하겠다.

올해는 정부와 국민은 방역에 적극 보조를 맞춰 반드시 코로나19 종식에 힘을 보태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