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다음달 연구용역 착수…오송역 역할 확대 방안 등 연구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도가 행정수도 완성 추진에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KTX 오송역·청주국제공항의 행정수도 관문 역할, 신성장산업 경쟁력 강화 등의 방안을 모색한다.

17일 도에 따르면 행정수도 완성 추진에 따른 충북 대응전략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한다. 이달 중 용역을 수행할 외부 전문기관을 선정한 뒤 다음 달 착수한다. 기간은 오는 9월까지다.

용역을 통해 행정수도 완성과 충북·충청권의 국토 공간구조 변화를 살펴본다. 국가 기능 변화와 분담을 분석한다.

정부 주요 이전기관 대상과 배치 방안, 충북 경제와 인구 분야, 도내 권역별 영향 등도 점검한다. 이어 충북의 장·단기적인 대응 전략을 수립한다. 단기적으로 국회·청와대 이전에 따른 유관기관 현황을 파악하고 유치 전략을 세운다. 도내 후보지를 검토하고 충북 유치 논리도 마련한다.

장기적으로 행정도시 세종시의 관문역인 KTX 오송역 역할을 확대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정부와 여당이 경제성과 충청권 4개 시·도 합의 등을 이유로 신설 불가를 표명했지만 세종시는 여전히 KTX 세종역 신설 추진 의지를 굽히지 않은 상황이다.

청주공항의 경우 충청권뿐 아니라 수도권 남부 등 인접 지역의 주민 이용률을 높이는 데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모두 신수도권 관문역·관문공항 입지 강화를 위한 것이다. 오송역 등의 활성화를 위해 사회간접자본(SOC) 사업도 발굴한다.

행정수도와 연계한 바이오, 태양광, 반도체 등 충북 신성장산업 육성 방안도 용역 과제다. 도내 북부와 중부, 남부 등 권역별 발전 전략과 균형발전 방향도 수립한다.

도는 균형발전과 관련해 도내 각계 전문가 등 11명이 참여하는 충북 민·관·정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행정수도 완성 추진이 본격화할 것에 대비해 지역 발전과 산업 육성 등이 담긴 대응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행정수도와 충북이 연계해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충청권 4개 시·도는 지난해 11월 20일 행정수도 완성 등이 담긴 광역생활경제권(메가시티) 추진에 합의했다.

공동 합의문에는 행정수도 및 혁신도시 완성, 메가시티 관련 사업 추진, 하나의 생활권과 경제권 형성 등을 담았다.

이어 같은 해 12월 메가시티 1호 사업으로 충청권 광역철도망 추진을 정부에 건의했다. 신탄진~조치원~오송~청주시내~오근장(청주공항) 광역철도 구축, 세종청사~조치원·보령~공주~세종청사 일반철도 신설 등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