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 조정 않더라도 집합금지 해제는 고민중”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정부는 오는 17일 이후 적용할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이르면 16일 발표할 예정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인 현 상황을 2단계까지 하향 조정할 수 있을 정도로 확진자가 감소하고 위험도가 낮아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정부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감소 폭이 완만하게 이어짐에 따라 거리두기를 2단계로 하향하지 않더라도 그동안 운영이 제한된 다중이용시설 집합금지 해제는 단계적으로 적용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1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단 설명회를 열고 오는 17일 이후 적용될 새 방역수칙 발표 일정에 대해 “심층 논의를 하고 있어서 다소 시간이 걸린다"며 “통상적으로 금요일 정도에 발표했는데 토요일쯤 발표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지난달 8일부터 수도권은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비수도권은 2단계 조치가 적용 중이며 오는 17일까지 연장된 상태다. 이 조치에 더해 5인 이상 모임 금지 등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 일부 내용도 17일까지 적용된다. 수도권의 경우 유흥시설과 노래연습장, 일부 실내체육시설 등이 집합금지된 상태다.

손 사회전략반장은 거리두기 단계 조정 여부에 대해 “거리두기 2단계에서 2.5단계로 격상되는 기준이 주평균 신규 확진자 400~500명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이 기준이 중요하게 고려돼야 한다"며 “이번주 상황을 보면서 단계 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