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김정애 기자] 충북 보은 출신의 김규성 시인이 5년 만에 신작 ‘뜻밖이다’(한솔)를 냈다. 김 시인은 문학을 전공하지 않았지만, 대학 시절부터 문학을 가까이 해왔다. 2006년부터 엽서시 문학동인으로 활동하며 시인의 삶을 인생에 추가했다.

김규성 시집의 세 번째 시집 ‘뜻밖이다’는 사람에 관한 이야기다. 우주관에서 본다면 가장 불완전하고 개체성이 강한 인간의 본질을 바라보고자 했던 노력이 고스란히 담겼다. 그의 첫 시집은 대학 다닐 때 썼던 시를 묶어 내놓았다. 이후에 나온 두 번째 시집은 엽서시동인에 발표한 작품들을 묶었다.

이번 시집은 우체국 생활을 오래 하다 퇴직하고 공장에 다니면서 쓴 시들을 모았다.

 김 시인은 “시집을 내는 주기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삶의 변곡점마다 책을 냈던 것 같다” 며 “인생의 변곡점은 부정보다는 긍정의 시작을 알리는 뜻밖의 사건”이라고 말했다.

시인에게 삶은 계획대로 되는 것이 아님을 깨달았던 것처럼, 뜻밖이라는 말은 우리 삶을 대변하는 가장 보편적인 가르침이자, 삶을 대하는 태도를 바꿔줄 도화선으로 다가온다. 김규성 시인은 시를 계속 쓸 수 있는 비결로 평정심을 꼽았다.

시인은 “계속 시를 쓰는 것은 대학시절 배웠던 문학이 금전적 가치를 떠나 굉장한 소중한 배움이었다. 그 시절 시는 사람을 만나는 방식이었기에 지금까지도 미련이 남아서 시를 붙잡고 쓰고 있다”고 말했다.

김 시인은 시집 ‘뜻밖이다’와 함께 구술시집 ‘순옥이의 순옥미용실’도 함께 펴냈다. 구술시집은 미용사인 누이와 고향 보은에 대한 향수가 담겼다.

시인은 “보은 읍내, 농협, 군청 담벼락 밑 소방서, 보은극장 등 고향 보은은 크게 변하지는 않았지만 기억할 수 있는 것은 많이 사라졌다. 누이의 이야기 반, 제가 간직한 보은의 이야기를 반으로 해서 기억하고자 했던, 기억해줬으면 하는 바람으로 썼다”며 “구술시집은 생활 이야기다 보니 편하게 읽기 좋다는 분들이 많다. 시도 이렇게 다양한 목소리로 표현되면 좋겠다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