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강한 추위 이어져…중부내륙 영하 15도

기상청 “바람도 강해 체감온도는 5~10도 더 낮아”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29일부터 전국적인 비 또는 눈이 내린 뒤 내년 1월 1일까지 강한 추위가 이어지겠다. 30일부터 내년 1월 1일 사이에는 전라도·제주도산지·울릉도·독도를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돼 한파와 대설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겠다.

28일 기상청에 따르면 29일 밤부터 기온이 급격히 낮아져 30일부터 내년 1월 1일 사이 아침 최저기온은 중부내륙에서 영하 15도 안팎, 남부내륙에선 영하 영하 7도 안팎을 보이는 등 전국에 한파가 이어지겠다.

기상청은 “특히 30일은 전국의 낮 최고기온도 영하권에 머물겠다”면서 “31일은 아침 최저기온이 서울 영하 13도, 그 밖의 중부내륙은 영하 20도 안팎으로 내려가는 등 이번 겨울 들어 가장 추운 날씨가 나타나겠다”고 분석했다.

이어 “(30일부터 내년 1월 1일 사이에는) 바람도 강하기 때문에 체감온도는 기온보다 5~10도 가량 더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건강관리에 유의가 필요함은 물론, 선별진료소 등 야외 업무 종사자는 보온에 각별히 신경쓰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후 내년 1월 1일 오후부터는 찬 공기 유입 강도가 다소 주춤하면서 일시적으로 추위가 약해지겠다. 하지만 내년 1월 4일에서 5일 사이부터 다시 차가운 대륙고기압이 확장해 강추위가 찾아오고, 이후에도 추위가 이어지겠다고 기상청은 내다봤다.

29일부터 내년 1월 1일 사이에는 전국 곳곳에 많은 눈 또는 비도 내리겠다.

29일의 경우 중부지방은 낮 12시부터, 남부지방은 오후 3시부터 비 또는 눈이 오다가 30일 0시에 대부분 그치겠다. 제주도는 29일 낮 12시부터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또 서울·경기도와 강원영서에는 오전 6시부터 낮 12시 사이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거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30일부터 내년 1월 1일 사이에는 매우 찬 공기가 서해상과 동해상을 지나면서 눈 구름대가 발달, 이 눈 구름대가 유입되는 충남·전라도·제주도·울릉도·독도에 눈이 내리겠다. 기상청은 “특히 찬 공기가 유입되는 기간이 길어지면서 눈 구름대가 지속적으로 발달하기 때문에 충남서해안과 전라도, 제주도, 울릉도·독도에는 대설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겠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기상청은 비닐하우스 붕괴 등의 시설물 피해, 항공편 결항 가능성에 대비할 것을 권고했다. 또 29일 전국적인 비 또는 눈이 내린 뒤엔 기온이 급격히 내려가면서 빙판길이 되는 곳이 많을 것으로 예상돼 보행자·차량 안전에도 유의를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