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등 늑장 대응 비판에 “사실 아니다…내년 2월부터 접종할 것” 반박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확보와 관련해 “우리나라가 백신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했다거나 접종이 늦어질 것이라는 염려가 일각에 있다. 사실이 아니다”라며 야권 등으로부터 제기되는 ‘백신 실기’ 우려에 직접 진화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이날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뒤 “정부는 여러 달 전부터 범정부 지원체계를 가동하며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 백신 확보에 만전을 기해왔다”고 밝혔다.

백신 문제가 본격적으로 정쟁화된 이후 문 대통령이 백신 확보 관련한 언급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야당 등 일각으로부터 ‘백신 확보 늑장 대응’ 비판이 거세자 직접 반박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청와대는 지난 22일 대변인 명의로 “백신의 정치화를 중단해주길 간곡히 호소한다”는 입장문을 낸 바 있다. 입장문에는 지난달 30일 문 대통령이 참모회의에서 백신 보급 문제와 관련해 “과하다고 할 정도로 물량을 확보하라. 대강대강 생각하지 마라”고 지시했다는 내용도 담겼다.

그런데도 백신 확보 문제와 관련해 끊임없이 정부 여당에 대한 책임론이 일자 문 대통령이 전면에서 불식에 나섰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대위원회의에서 “어제 대통령 비서실장은 우리나라는 2월부터 접종할 수 있다고 하고 총리는 아직 확실히 얘기할 수 없다고 한다. 도대체 누구 말을 믿고 기다려야 하나”라며 백신 접종 시기에 대해 엇박자를 보이고 있는 정부를 비판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이 정권이 ‘정치방역’에 집착하다 ‘이럴 줄 알았지’ 라는 국민들의 탄식이 나오지 않도록 다시 한번 정권을 잡은 사람은 국민들에 대해서 책임을 지고 부담도 같이 가져가야 하는 것임을 밝혀둔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해 “백신 접종의 전략과 목표에 대해 여러 차례 밝혀왔다”며 “우리는 당초의 방침에 따라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다. 이미 충분한 물량을 확보했고, 돌발상황을 대비한 추가 물량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백신 도입 시기를 더 앞당기는 노력도 기울이고 있으며 접종 준비도 철저히 하고 있다. 정부는 내년 2월부터 의료진, 노인요양시설 등의 집단수용자와 종사자 등 우선순위 대상자부터 접종을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접종 시기를 ‘내년 2월’로 못박았다.

백신 확보에서도 ‘투명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에 대응하는 정부의 가장 중요한 기본 원칙은 투명한 정보 공개”라며 “백신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또 “백신 도입을 위한 협상과 계약과정에서 지켜야 하는 보안 외에는 정부의 방침을 그때그때 밝혀왔고, 그 방침대로 하나하나 실현되고 있는 것을 국민들께서 보고 계신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