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에 안전 분야 감찰과 부패 근절 활동 등을 전담하는 기구가 설치된다. 내년 2월 공식 출범한다.

27일 충북도에 따르면 ‘안전감찰 지역 전담기구 협의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안’이 제387회 정례회에서 원안대로 통과됐다.

도는 법적 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기구 구성에 착수했다. 내년 1월 말까지 위원 선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위원은 위원장 1명을 포함해 40명 이내로 구성된다. 위원장은 충북도 행정부지사, 부위원장은 재난안전실장이 맡는다.

위원은 감사관실, 재난관리책임기관 등에서 조사 업무를 담당하는 과장급 이상의 공무원이나 이에 준하는 직원이 참여한다.

이들은 안전 분야 감찰과 조사 활동 개선, 부패 발생 예방·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위원장은 회의 개최 전 협의회 위원에게 안전 감찰 업무를 추진하도록 요청할 수 있다. 운영과 관련한 세부 사항은 내부 의결을 거쳐 위원장이 정한다.

도는 회의에 상정할 안건 검토와 협의 등을 위해 실무협의회도 구성할 방침이다. 충북도 안전정책부서장이 주재하며 참석자는 협의회 위원이 소속 공무원이나 직원 중 지명한다.

실무협의회는 업무 수행에 필요할 경우 중앙부처 산하 재난관리책임기관 등에 의견이나 자료 제출 등 협조를 요청할 수 있다.

서울과 부산, 울산, 광주, 경북 등은 ‘안전 분야 반부패협의회’라는 명칭으로 전담기구를 구성해 운영 중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