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에 유연하게 대처하며 위기극복 힘 보태


대집행기관 견제·감시 충실…지역현안 해결도 심혈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도의회가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유연하게 대처하며 의사 일정을 마무리했다.

도의회는 올해 10차례 회기 동안 268건의 안건을 처리했다. 조례안 137건과 예산·결산 20건, 동의·승인 56건, 건의·결의안 11건과 원구성 선임안 등 기타 44건을 처리했다. 도 33차례 민생현장을 방문해 해결하고, 도민·사회단체 등과 간담회 53회 및 정책토론회 11차례를 개최하며 지역 현안 해결에 앞장섰다.

도의회는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한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 조례 △공공보건의료 지원단 설치 및 운영 조례 △도교육청 교육재난지원금 지원 조례‘ 등의 의원발의 조례 제정을 통해 국가적 재난상황에 대한 신속한 대처와 지원으로 위기 극복에 힘을 보탰다.

특히 지난 3월에는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고 주민 긴급재난 생활안정조례안을 신속히 의결해 예산 427억5천만원을 적기에 집행하고 의원 공무국외출장비와 국제교류 경비 등 의회 예산 2억여원을 전액 반납해 코로나19 대응 재원으로 재편성했다.

지난 7월 이후 5차례 회기 동안 의원들은 도정 연구를 통해 예산의 적정성과 효과성을 면밀하게 검토하는 등 귀중한 세금이 낭비되지 않도록 대집행기관 견제와 감시를 충실히 수행했다.

지역현안 해결에도 앞장섰다.

지난 7~8월 내린 집중호우로 인명피해와 재산피해가 발생한 수해피해현장을 직접 방문하고 피해지역 도민들의 생활안정과 신속한 피해 복구를 위해 ‘특별재난지역 지정 촉구 건의문’을 제출하는 등 특별재난지역지정에 심혈을 기울였다.

이밖에 KTX세종역 신설 반대 입장 표명과 용담댐·대청댐 방류 피해지역 대책마련, 코레일 충북본부의 통폐합 철회 및 청주공항 거점 항공사 에어로케이 항공운항증명(AOC) 조속 발급 촉구 등 지역 현안 해결에 나섰다.

제11대 도의회는 개원 첫 해인 2018년부터 지방자치법 전면개정 촉구 결의대회를 열고 전국 시·도의회와 함께 법 개정을 위해 노력하는 등 지방분권 시대를 앞당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박문희 의장은 “32년 만에 개정된 이번 법안으로 충북을 비롯한 전국 지방의회의 자율권과 인사권이 더 확대되는 진정한 자치분권 시대를 맞았다”며 “앞으로 도의회는 도민의 든든한 동반자로서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여러 과제를 풀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