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반 투표에서 16대 15로 부결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제11대 후반기 충북도의회가 출범 후 추진했던 환경·농업 전담 상임위원회 신설이 무산됐다.

도의원들간 신설 여부 의견이 찬반으로 갈리면서 표결을 진행한 결과 추진하지 않기로 결론 냈다.

20일 충북도의회에 따르면 도의원 31명은 지난 18일 제387회 정례회가 폐회한 뒤 간담회를 열어 ‘농림환경위원회(가칭)’ 신설에 대한 찬반 투표를 했다.

그동안 수차례 논의했으나 찬반 의견이 나뉘어 추진 여부를 결정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간담회에서도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자 결국 찬반 투표를 진행했고 16대 15 부결됐다. 이에 도의회는 농림환경위 신설을 추진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농림환경위 신설은 박문희 도의장이 지난 7월 후반기 의장에 취임하면서 제시했던 공약 중 하나다. 임기 내 추진하겠다는 뜻을 비쳤다.

당시 박 의장은 “현대 사회에서 환경이 중요하다”며 “충북도 환경산림국은 건설환경소방위, 보건환경연구원은 정책복지위가 맡는 등 전문적이지 않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환경 등을 전담하는 상임위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현재 도의회 상임위원회는 의회운영위를 제외하고 정책복지, 행정문화, 산업경제, 건설환경소방, 교육 등 5개다.

농림환경위를 신설해 6개로 운영하겠다는 것이다. 기존 산업경제위가 맡은 환경과 농업 분야를 농림환경위가, 경제 관련 분야는 산경위가 맡겠다는 구상이다.

상임위가 6개로 운영되면 현재 6~7명으로 구성된 위원회 소속 의원은 5~6명으로 축소 조정된다.

하지만 표결 끝에 한 표 차로 추진이 부결되면서 도의회 농림환경위 신설은 없던 일이 됐다.

도의회 한 의원은 “위원회 신설을 놓고 찬반이 팽팽히 맞서면서 한 곳으로 의견을 모이기가 힘들어 표결까지 가게 됐다”며 “부결된 만큼 앞으로 위원회 신설은 추진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