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박근혜·이명박 과오 대국민사과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김종인(사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과 관련해 “간절한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며 대국민 사과를 했다. 보수정당 계열 당대표가 두 전직 대통령과 관련된 문제로 대국민 사과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 두 전직 대통령이 영어의 몸이 돼 있다”며 “국가적으로도 참담하고 부끄러운 일이다. 이런 모든 역사적 과정에 대해서도 오늘 이 기회를 빌어 반성하고 사죄하며 우리 정치의 근본적 혁신의 방향을 모색하는 과제에도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는 “2016년 12월 9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가결되었다. 그로부터 4년이 지난 지금 대한민국의 전직 대통령 2명이 동시에 구속상태에 있다”며 “대통령의 잘못은 곧 집권당의 잘못이기도 하다. 당시 집권여당으로서 그러한 책무를 다하지 못했으며 통치권력의 문제를 미리 발견하고 제어하지 못한 무거운 잘못이 있었다”고 밝혔다.

또 “두 전직 대통령의 과오에는 정경유착의 어두운 그림자가 깔려 있다”며 “특정한 기업과 결탁해 부당한 이익을 취하거나 경영 승계 과정의 편의를 봐준 혐의 등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공적인 책임을 부여받지 못한 자가 국정에 개입해 법과 질서를 어지럽히고 무엄하게 권력을 농단한 죄상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다시는 우리 역사에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과거의 잘못과 허물에 대해 반성하며 정당을 뿌리부터 다시 만드는 개조와 인적쇄신을 통해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김 위원장은 “이 작은 사죄의 말씀이 국민 여러분의 마음에 맺혀있는 오랜 응어리를 풀어드릴 수는 없겠지만 다시 한 번 진심을 담아 고개 숙인다”면서 “저희가 이 역사와 국민 앞에 큰 죄를 저질렀다. 용서를 구한다”고 울먹이며 머리를 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