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양병훈 기자] 대전 대덕구(구청장 박정현)는 질병관리청 주관 ‘2021년도 지역 간 건강격차 원인규명 및 해결방안 개발사업’공모에 선정돼 국비 3억원을 확보했다.

구는 이번 사업을 통해서 자살과 연관된 정확한 원인분석과 해결 방안을 도출해 지역사회 특성에 더 알맞은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지난해 인구 10만 명당 자살률은 대전 24.8명, 대덕구는 25명으로 전국(22.6명)과 유성구(21.3명)대비 높은 자살률을 기록했다. 자살사망자 70% 이상이 우울과 관련된다는 연구결과에 따라 대덕구는 지역 사회의 높은 자살률 감소를 위해 ‘우울감 경험률’ 감소를 사업목표로 삼았다.

대덕구 자살자 규모는 40~70대에서 최대이며, 자살에 취약한 중·장년층 1인가구 수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구는 대전 내 자살률이 가장 낮은 유성구를 대조군으로 선정해 지역별 실태를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중·장년층 1인가구를 대상으로 한 맞춤형 정신건강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박정현 구청장은 “이번 사업을 바탕으로 우리 구의 특성을 반영한 정신건강정책을 추진해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고립과 경제적 타격이 주민에게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적극적인 심리방역과 자살예방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