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이회창 총재와 최병렬·박근혜 부총재 등 주요당직자, 40여명의 국회의원은 10일 청주시민회관에서 1천500여명의 당원,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시국강연회를 갖고 언론사 세무조사와 대북정책, 여권 개헌문건 등을 강력히 성토했다.
/ 관련기사 2면

지난 8일 대전 시국강연회에 이어 두 번째 충청권 세몰이에 나선 이날 이 총재는 최근 불거진 여권 개헌문건 문제를 집중 거론하며 김정일 위원장 답방과 관련지어 ‘정권 연장의 음모’라고 주장했다.

이 총재는 “이번에 드러난 개헌 문건은 김정일의 답방을 이용해 정권을 연장하겠다는 것으로 그동안 왜 답방을 애걸했는지 백일하에 드러났다”며 “연방제 헌법으로 고치면 이 나라에 시장경제와 자유민주주의, 국민의 인권이 남을 수 있겠냐”고 강조했다.

또 “지난해 6·15 공동선언에서 김정일 위원장이 주한미군의 존재를 양해했고 이를 남북정상회담의 가장 큰 성과라고 했으나 북러공동성명에서 미군 철수 주장이 나왔다”며 “주한 미군을 철수하라는 것은 우리나라의
안보를 해체하라는 것인데 정부는 딴소리만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한치의 의혹도 없는 세무조사는 마땅히 찬성하지만 언론개혁이란 이름으로 정부를 비판하는 언론을 탄압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어떠한 희생을 치르더라도 언론의 자유와 국가안보, 시장경제 등 우리나라의 핵심적 가치를 지켜나가겠다”고 말했다.

현경대 전당대회의장도 “이 정권은 야당을 국정의 동반자가 아닌 타도대상으로 삼아왔고 여의치 않자 마지막으로 뽑은 칼이 비판언론 말살정책”이라며 “개헌 문건은 헌정질서를 파괴하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밖에 송영대 전 통일부차관은 “정부와 여당은 제2차 남북정상회담에서 무엇을 논의할 것인지 투명하게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총재는 시국강연회를 마친 뒤 청주관광호텔에서 청주새교육공동체 시민모임 30여명과 교육정책 관련 오찬 세미나를 가진 뒤 청원군 청남미곡처리장을 방문, 쌀 20포대를 구입해 충북지역 사회복지시설에 기증하는 등 민생탐방을 병행했다.

이에 앞서 이 총재는 시국강연회가 열리기 전 충북도청을 방문, 이원종 지사(자민련)로부터 도정현황을 보고받고 호남고속철도 오송분기점역 유치 등 현안문제에 대해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