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연구원 내년 7월까지 연구용역 진행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도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도정의 대응 전략을 마련하고 분야별 과제를 발굴한다.

6일 도에 따르면 ‘충북 도정 대전환 전략과 과제’에 대한 연구용역을 충북연구원이 맡아 진행 중이다.

용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사회구조의 변화를 예측하기 위해 추진한다. 포스트 코로나에 선제 대응할 도정 대전환 방향을 모색하려는 목적도 있다.

과업의 시간적 범위는 2021년부터 2025년이다. 공간적 범위는 충북 전역이다.

과업은 △코로나19에 따른 사회변화 전망과 시사점 △충북지역 특성과 대응 기반 분석 △대전환을 위한 비전과 핵심가치 설정 △분야별 전략 계획과 선도·신규 사업 발굴 △정부예산 확보를 위한 논리 개발 등이다.

세부적으론 변화된 일상에 맞춘 행정 업무처리 방식을 마련한다.

각종 행사, 사업, 근무시스템 등 유형별 비대면·온라인 방식 등의 전환 방안을 모색한다.

충북의 강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보완하는 분야별 사업 계획도 수립한다. 도는 도청 실·국별 중점 연구사항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모바일 내부행정 시스템 이용 등 스마트 행정환경 구축, 재난피해 복구지원 강화 방안, 코로나19 감염병 대응 복지정책 활성화 제고 방안, 충북경제 비전·목표 설정, 포스트 코로나 대비 경제구조 개편 대응, 충북 6대 신성장산업 육성 전략 수립과 신산업 발굴 등이다.

충북연구원은 관련 전문가와 실무자가 참여하는 자문회의 등을 열어 그 결과를 용역에 반영할 계획이다. 용역은 내년 7월 마무리될 예정이다.

도는 용역 결과를 토대로 내부 회의와 전문가 검토 등을 거쳐 도정 대전환 전략 계획을 확정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구체적인 도정 대전환 방향과 전략을 세우기 위해 연구용역을 추진한다”며 “실국에서 제안한 의견도 용역에 반영해 실현 가능한 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