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박연수 기자] 내년도 충주시 주요 현안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전망이다.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이종배 국회의원(충북 충주)은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내년도 예산안에 충주 국비예산 6천578억6천만원이 반영됐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예산에는 충청내륙고속화도로 건설(2~4공구) 200억원, 중부내륙선 철도건설 40억원, 충북선 고속화 40억원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SOC 예산이 대폭 반영됐다.

또한 충주 지식산업센터 건립 설계비 10억원, 암지 수질개선 및 생태관광명소화 사업 설계비 3억6천만원, 국립충주박물관 국제설계공모비 3억원을 신규로 반영하는 등 국회 예산안 심사과정에서만 총 296억6천만원이 증액했다.

특히 ‘충주 지식산업센터 건립’ 사업은 총 사업비가 248억원으로, 바이오헬스 분야의 벤처·창업기업 유치와 기업성장을 지원,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호암지 수질개선 및 생태관광명소화’ 사업은 총 사업비가 100억원으로, ‘물의 도시 충주’라는 명성에 걸맞게 호암지 일원을 물친화 명소로 조성해 시민과 이용객에게 휴식·생태체험 공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립충주박물관 국제설계공모’ 예산이 반영, 충주박물관이 충주 뿐 아니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품박물관으로 건립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아울러 하수도정비 중점관리지역(충주천·연수천) 침수예방사업, 충주역 환승주차장 조성사업, 충주산업단지(1~5)공공폐수처리시설 설치사업, 수안보 스포츠타운 조성사업 등 총 30여건의 사업이 내년 예산에 신규 반영돼 앞으로 2천566억원 규모의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이 의원은 “충주 주요 사업 예산증액을 위해 조길형 시장을 비롯한 충주시 공무원들과 함께 각고의 노력을 기울인 결과”라며 “앞으로도 충주 발전을 앞당길 예산 확보와 정책 개발 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