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군정업무 대안 제시

[충청매일 추두호 기자] 증평군의회는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1일까지 3일간 집행부 9개 부서에 대한 행정사무 감사를 실시했다.

행정사무 감사 첫째 날인 지난달 27일에는 기획 감사관실과 행정과, 미래전략과 등 3개 부서에 대한 행정사무 감사가 진행됐다.

감사에서 민간 보조금 부정수급 방지와 운영 적정성을 위한 행정지도와 교육강화 필요성이 제기됐고, 민선5기 공약사업 군민평가 방법과 재원마련을 위한 지방채 발행, 지방분권 시대에 맞는 주민들의 군정참여 방안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행정사무 감사 둘째 날에는 생활지원 과와 사회복지과, 재무과 감사가 이뤄졌다. 이날 감사에서 의원들은 사회복지 담당 직원에게 복지 사각지대 발굴 실적이 전년보다 감소한 이유가 뭐냐고 질의한 후, 코로나19 사태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주민들을 파악하고, 복지 사각지대 주민 발굴을 위한 적극 행정을 집행해 줄 것을 주문했다.

또한, 장애인 이동 편의차량 이용실적이 감소하고 있다며 중증 장애인들의 차량 이용이 침해받지 않는 범위 내에서 노인·임산부 등 교통 취약계층 주민들도 이용할 수 있는 방안도 제시됐다.

셋째 날 진행된 민원과, 문화체육과, 보건소 등 3개 부서 감사에서는 빈집이 증가하는 것과 관련, 소유자와 협의해 등급산정 조사와 빈집정보 시스템 등록을 유도하고, 청년 일자리사업과 귀농·귀촌사업 등과 연계한 빈집정비 방안을 주문했다.

또한, 불법광고물 수거 보상제에 대해 내년에는 예산 증액을 통해 참여 인원을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해 달라고 요구했다.

의원들은 인구증가를 위한 시책들이 부서별로 개별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시너지 효과가 미비하다며, 환경, 문화예술, 건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효과적인 인구증가 시책을 마련해 추진할 것을 제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