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2월까지 질환자 발생 현황 상시 모니터링

 

[충청매일 이대익 기자] 충북 청주시 보건소가 다음달 1일부터 내년 2월 28일까지 겨울철 동안 한랭질환 응급실 감시체계를 운영한다.

30일 청주시에 따르면 이는 올 겨울 한파의 빈도와 강도가 높아질 것이라는 예상에 따른 것으로, 한랭 질환자 발생 현황을 상시 모니터링하게 된다.

청주시 한랭질환 응급실 감시체계에 지역 내 응급의료기관 7곳(베스티안병원, 청주성모병원, 청주의료원, 충북대학교병원, 하나병원, 한국병원, 효성병원), 응급실 운영 병원 2곳(오창중앙병원, 청주현대병원)이 참여한다.

청주시가 지난해 12월부터 지난 2월까지 동절기 한랭질환 감시체계를 운영한 결과, 전국에 총 303명의 환자가 발생했는데 그중 청주시가 5명(의료기관 소재지 기준)이다.

65세 이상 노년층이 전국 환자 중 48.2%(146명)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해 고령일수록 저체온증과 같은 중증 질환에 취약한 것으로 확인됐다.

발생 장소는 길가와 집주변 등 실외가 76.9%(233명)로 가장 많았다.

청주시 관계자는 “장기간 추위 노출, 과도한 음주는 저체온증 등 한랭 질환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를 부탁드린다”며 “건강수칙을 준수하고 한랭질환 응급 환자가 발생하면 즉시 119에 신고하고 따뜻한 곳으로 옮기거나 담요나 옷으로 몸을 따뜻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