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지사,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 열어
반대위 “환경 무시한 채 이익만 쫓아” 비난

26일 충북 청주시 서원구 한국지역난방공사 청주지사에서 청주 친환경에너지 개선공사 환경영향평가(초안) 주민설명회가 열렸다.  오진영기자

 

[충청매일 진재석 기자] 한국지역난방공사 열병합 발전소 건설반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26일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열병합시설 LNG교체 사업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오전 10시께 충북 청주시 죽림동 한국지역난방공사 청주지사에서는 ‘청주 친환경에너지 개선공사 환경영향평가(초안)’ 주민 설명회가 진행됐다.

이에 앞서 대책위는 청주지사 정문에서 집회를 열고 “한국지역난방공사는 공기업의 책임을 다하지 않고 시민들의 건강과 환경을 무시한 채 자신들의 이익만 챙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청주시 벙커C유 전체 소비량 중 98%를 한국지역난방공사에서 사용하고 있는데 요즘 사기업들도 이익만 추구하지 않는 상황에 이것이 공기업이 맞냐”며 “발전 이익만 쫓는 ‘한국지역난방공사’를 민영화로 전환해 ‘한국발전 주식회사’로 변경해야 한다”고 비꼬았다.

이들은 그러면서 “한국지역난방공사는 발전설비를 4배 증설한다는 말이 되지 않는 것을 추진하지 말고 기존에 있는 시설만 친환경 에너지로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이후 환경영향평가(초안) 주민설명회에 참석해 질의와 함께 비난을 이어갔다.

이종범 대책위원장은 “미세먼지 발생에 직·간접적 영향을 주는 유류 집단에너지 설비시설이 있는 청주지사 주변 2㎞ 반경에는 1만여명의 학생과 어린이들이 생활하고 가경동과 성화동, 죽림동 등 대규모 아파트 단지들이 있다”며 “열병합시설 LNG교체 사업에는 발전소 증설내용도 함께 포함됐는데 증설보다는 현재 설비에서 천연연료를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교체작업만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런 주장에 한국지역난방공사 측은 열병합시설 LNG교체 사업은 최신 설비로 전환해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발전소 증설과 관련해서는 차후 열용량 확대 확보와 함께 사업이 진행되는 시기에 지역 등에 원활한 열공급을 위해선 신규 모델의 발전설비를 둘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이에 박희섭 대책위 부위원장은 “20년 전 죽림동에 지역난방공사가 들어올 당시에는 인근 지역 발전이 전혀 이뤄지지 않았지만 지금은 학교와 아파트 등이 많이 들어선 상황”이라며 “당시에는 먹고 사는 문제가 중요했지만 현재는 환경문제가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이어 “청주시민 모두가 사업을 통한 혜택을 받지 못하는데도 미세먼지 전국 1등, 폐암 발생률 1위라는 불명예와 함께 미세먼지를 마시는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또 사업추진에 따라 지역난방공사가 내놓은 대책과 피해보상은 체감조차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저희 시민들은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는 게 아니라 청주시민들이 실질적으로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원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충북 청주지역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고자 현재 사용하는 열병합발전(CHP)과 보일러(PLB) 설비 연료를 유류에서 친환경 고효율 액화천연가스(LNG)로 변경하는 개선공사를 2021년 9월 착공해  2024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앞서 지역난방공사는 지난해 5월 기존 유류 집단에너지 설비(CHP, PLB)를 친관경 고효율 LNG 집단에너지 설비로 변경한다는 사유서를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했다.

2017년 2월 CHP와 PLB 사용 연료로 각각 중유와 벙커C유·등유 허가를 받았고 이번에 이들 집단에너지 설비를 모두 LNG로 바꾸는 것이 해당 사업의 골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