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상 훼손 시민 석방도 촉구

5·18학살주범 전두환·노태우 청남대 동상 철거 국민행동은 24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남대 전두환 동상의 철거와 함께 동상을 훼손한 시민의 석방을 촉구했다.  오진영기자
5·18학살주범 전두환·노태우 청남대 동상 철거 국민행동은 24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남대 전두환 동상의 철거와 함께 동상을 훼손한 시민의 석방을 촉구했다. 오진영기자

 

[충청매일 진재석 기자] 시민사회단체가 옛 대통령 별장 청남대에 설치된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동상을 즉각 철거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5·18학살주범 전두환·노태우 청남대 동상 철거 국민행동은 24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반란으로 권력을 잡아도 대통령만 되면 저렇게 동상을 세우고 기념한다는 잘못된 인식을 남기는 것은 잘못됐고 국민에게 악영향을 준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전두환은 수백명의 국민을 학살한 자이며 희생된 국민의 목숨은 돈으로 헤아릴 수 없는 생명”이라며 “양심 있고 제정신인 자라면 그런 학살자의 동상을 세워놓고 관광자원으로 하겠다고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 의견을 모아 마련한 동상 처리 방안 중 하나를 수용하거나 (동상을)철거하지 않으면 12월부터 직접 동상 철거 행동에 나설 것”이라며 “학살 반란자 동상이 있는 청남대 관람 거부운동도 하겠다”고 덧붙였다.

5·18 청남대 동상 철거 국민행동은 이날 동상을 제거하거나 눕히고, 현 동상 옆에 무릎 꿇거나 몸을 15도 숙인 상반신 설치 등 9가지 방안과 설명 표지판을 설치하는 대안을 제시했다. 전두환 동상을 훼손했다가 구속된 50대 남성 A씨의 석방도 요구했다.

이 단체는 “불법 부당한 학살 반란자의 동상을 제거하려 한 A씨의 행동은 무죄”라고 주장했다.

5·18 단체 회원이라고 주장한 A씨는 지난 19일 청남대 안에 세워진 전두환 전 대통령 동상을 쇠톱으로 절단하려 하다가 현행범으로 체포됐다.

청남대는 1983년 전두환 전 대통령의 지시로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에 조성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