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이우찬 기자] 신협중앙회(회장 김윤식)가 한국 신협운동 60년사를 담은 책자를 24일 발간했다.

창립 60주년을 기념해 만든 이 책자는 한국 신협운동 태동 이후 올해까지 60년간의 역사를 정리한 한국 신협운동 60년사는 본 책과 별책으로 구성돼 있으며, 2년여간의 자료 수집 및 집필 과정을 거쳐 제작됐다. 본 책과 별책으로 구분했다.

통사, 부문사, 현황, 부록 등 4부로 이뤄진 본 책은 1960년 5월 1일 부산 나사렛의 집에서 27명의 출자금 3천400환(현재 약 10만원)으로 시작한 신협이 60년 후 현재 881개 단위 신협, 총자산 106조 원, 이용자 1천300만명 규모로 성장하기까지의 역사를 현장감 있게 소개했다.

또한, 미국과 캐나다·호주에 이은 세계 4위, 아시아 1위의 세계 금융협동조합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충실히 담았다.

별책 ‘온 마음으로 온(溫) 세상을 만들다’에는 단순한 금융기관을 넘어 사회적 가치 창출에 앞장서고자 하는 신협의 정신을 담았다. 극빈의 수혜국에서 아시아 신협 대표가 되기까지의 성장 과정과 국제무대의 주역으로 떠오른 한국 신협이 글로벌 신협 강국의 위상에 걸맞은 나눔과 상생을 실천하고 세계 신협의 공동 발전에 앞장서는 모습을 담담히 그려냈다. 특히, 신협의 7대 포용금융 프로젝트의 중 하나인 지역특화사업의 목적으로 전통문화의 발굴 및 육성을 위해 개발 지원한 ‘전주 한지’를 한국 신협 운동 60년사 본 책에 사용, 지역 전통문화를 살리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는 데 앞장섰다.

한국 신협운동 60년사는 전주 한지의 독창성과 우수성을 활용한 디자인으로 (사)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KODIA)가 주최하는 2020년 제9회 잇어워드(it-Award)에서 시각디자인 북 부문 대상작으로 선정돼 전통 한지 활성화 및 세계화 노력에 관한 성공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