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민주화운동단체 촉구

[충청매일 진재석 기자] 5·18민주화운동 단체가 옛 대통령 별장 청남대의 전두환 동상 철거 방침을 번복한 충북도를 강하게 규탄했다. 조속한 철거로 역사를 바로 세워달라고 강조했다.

5·18기념재단과 5월 3단체(유족회·부상자회·구속부상자회)는 23일 ‘전두환 동상 단죄 시민 구속 수사에 대한 입장문’을 내고 “청남대 전두환 동상 훼손 사건은 충북도의 무책임한 졸속 행정과 그릇된 역사의식에서 비롯됐다”고 주장했다.

충북도는 지난 5월을 기점으로 청남대 내 전두환 동상 철거 방침을 세웠다가 다섯 달 만에 보존키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5·18단체는 “올해에만 전국에서 전두환 미화 시설물 21곳 중 12곳이 철거됐고, 충북교육청은 관내 학교 7곳에 설치된 전두환 표지석을 자진 철거했다. 충북도와는 확연히 다른 역사의식을 보여줬다”고 지적했다.

이어 “반인도적 범죄자인 전두환을 찬양하거나 동상을 존치하는 건 잘못된 역사를 만든 군사 반란 수괴 일당을 옹호하는 것과 같다. 국민의 희생 속에 일궈낸 민주주의 역사를 모독하는 것으로, 충북도지사는 그간의 과오를 인정하고 특단의 조치로 역사 정의를 바로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평범한 시민에 대해 무리한 구속 수사를 결정한 수사기관과 청주지법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구속 수사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고도 요구했다.

한편 지난 19일 청남대 전두환 동상을 훼손한 50대 남성이 도주 우려를 이유로 구속됐다. 청남대에는 전두환의 행적을 찬양하거나 역사 왜곡 시설이 수두룩하다.  

동상 주변 비석엔 ‘국민을 위하고 고향을 위한다’는 글귀가 적혀 있다. 특히 전씨가 88올림픽을 유치하고 6·10민중항쟁을 통해 대통령 직선제를 이끈 주역인 것처럼 기록돼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