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한진칼에 8000억 투입
성사땐 초대형 항공사로 도약
독과점 등 풀어야 할 문제 산적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16일 산업은행은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추진에 8천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산업은행이 대한항공 모회사인 한진칼에 제3자 배정 유상증자로 5천억원을 투입하고, 3천억원 규모의 교환사채를 인수하는 방식이다.

한진칼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대한항공의 유상증자(2조5천억원)에 참여한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의 신주 1조5천억원과 영구채 3천억원 등 총 1조8천억원을 투입해 아시아나항공의 최대주주가 된다.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는 ‘빅딜(Big Deal·대규모 거래)’이 현실화되면 세계 10위권 초대형 국적항공사로 도약할 전망이다. IATA(국제항공운송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여객과 화물 운송 실적 기준으로 대한항공 19위, 아시아나는 29위로 양사 운송량 단순 합산시 세계 7위권으로 순위가 상승한다.

지난해 기준 대한항공의 매출액은 12조6천834억원, 아시아나항공은 6조9천658억원이다. 현재 대한항공은 173대, 아시아나는 86대의 기재를 보유 중이다. 양사를 합친 기재(259대)는 경쟁사인 에어프랑스(225대)를 제치게 된다. 

하지만 한진칼 최대주주인 3자 연합과 양 항공사 노조의 반발, 일자리 축소에 따른 지역사회의 반대, 독과점 논란 등 성사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다.

독과점 논란도 풀어야 할 문제다. 한진그룹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면 국내 점유율 60%가 넘는 항공사가 탄생하기 때문에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 심사를 받아야 한다. 정부 주도의 합병인 만큼 공정위 결합심사가 불발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공정위는 회생이 불가능한 회사와의 기업결합은 경쟁제한성이 있더라도 예외적으로 기업결합을 허용하고 있다.

양사의 노동조합은 두 항공사의 고용 유지와 관련한 가이드라인을 정부에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