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박연수 기자] 충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정진영)가 과수화상병 매몰 농가를 대상으로 신소득 유망 대체작목 육성교육을 실시한다.

16일 시에 따르면 올해 관내 313농가 357개소 192.1ha(보상면적 178.7ha)의 과수원이 과수화상병·가지검은마름병 확진 판정으로 긴급 매몰됐다.

피해 농가는 오는 2022년까지는 사과, 복숭아 등 화상병 기주식물을 식재할 수 없는 실정이다.

또한 소득수준, 노동력, 판로와 소득화 가능성 등을 고려해 피해 농가의 안정적인 소득 창출을 위한 대체작목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나, 새로운 작목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시는 과수화상병 매몰 농업인들의 자립과 경영회복, 지속적인 소득 창출을 위해 오는 17~27일까지 농업기술센터 대교육장에서 농가경영 관리를 시작으로 토종 다래, 두릅, 포도, 작약, 병풀 등 시설원예 신소득 유망 대체작목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새로운 투자 경영관리 △과수화상병 피해 농업인 심리회복 교육 △작목별 전문가 핵심 이론 △선도 농가 우수사례 등을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양질의 전문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다.

교육에 참여를 희망하는 농업인은 농업기술센터 농업소득과 기후변화대응팀(☏043-850-3291)으로 신청하면 된다.

센터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긴급 매몰로 텅 빈 농경지에 하루라도 빨리 유망작목이 식재돼 농가들의 안정적인 소득 창출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농업기술센터는 매년 1월 새해 농업인 실용 교육을 추진하고 있으며 내년도 교육과정은 실용적인 작목교육을 준비해 충주 농업인의 역량 강화와 소득증진에 힘쓸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