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구체적인 방안 제시할 것…광역철도 구축도 지원”
이차영 괴산군수, 유기농엑스포 국제행사 승인 건의
민주당 충청권 최고위원회의 열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충북 괴산군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충청권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충청권 단체장들과 함께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허태정 대전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이낙연 당대표, 양승조 충남지사, 이춘희 세종시장.  뉴시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충북 괴산군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충청권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충청권 단체장들과 함께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허태정 대전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이낙연 당대표, 양승조 충남지사, 이춘희 세종시장. 뉴시스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국회를 세종시로 완전 이전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또 대전과 세종, 청주를 잇는 ‘충청신수도권 광역철도’ 구축을 지원하기로 하면서 사업 추진에 청신호가 켜졌다.

이낙연 대표를 포함한 당 지도부가 이날 충북 괴산군청에 열린 민주당 지역균형 뉴딜 충청권 현장 최고위원회에서 충청권 광역단체장, 시·도당위원장 등과 뉴딜 사업에 대해 논의했다.

정부의 한국판 뉴딜에 발맞춰 지역에서 추진 중인 지역균형 뉴딜의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한 최고위원회에서 이낙연 대표는 “충청은 대한민국 균형발전의 핵심”이라며 국회 세종시 완전 이전,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 지원, 혁신성장의 부문별 전초기지 조성 등을 약속했다.

이들 사업을 민주당 중앙당 차원에서 지원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 대표는 “국가균형발전과 서울의 매력적인 미래를 위해 서울은 중장기적으로 동아시아의 경제·금융·문화 중심으로 발전시키고, 세종에는 국회의 완전 이전을 목표로 하는 단계적 이전을 추진하겠다”며 “그 구체적인 안을 곧 국민 앞에 상세히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또 “대전의 중소벤처기업부 (세종시) 이전 여부는 대전시민의 의견을 경청하며 신중히 결정하겠다”며 “대전시민의 의견을 무시하며 이전을 일방적으로 강행하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을 지원하겠다”고 밝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가능성이 커졌다.

광역철도는 충북도와 대전시, 세종시가 공동 추진한다. 대전 1호선~세종청사~조치원~오송~청주 도심~청주국제공항(오근장)을 철도로 연결하는 것이다. 조치원~오송 구간은 기존 충북선 철도를 이용하고, 오송에서 청주공항 방향 2㎞ 지점에서 가경동 가로수길~상당공원~청주공항을 연결하는 분기선을 신설한다. 단 가경동~상당공원~청주 성모병원 구간은 지하(전철)로 연결할 계획이다. 청주에 지하철을 건설하겠다는 것이다.

이 구상이 실현되면 수요와 접근성 확보로 대전·세종시민뿐 아니라 청주시민들도 광역철도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 노선이 청주 도심을 통과하기 때문이다. 도는 광역철도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달라고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

도는 광역철도가 완성되면 충청권 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보고 있다. 새로운 광역생활권 형성과 중부권 중심도시권역 육성도 견인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날 충북도와 괴산군은 2022년 개최 예정인 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가 국제행사로 치러지도록 지원해달라고 민주당에 건의했다.

이차영 괴산군수는 “지난 7월 기획재정부 심의에서 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의 국제행사 승인이 보류됐다”며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엑스포 예산을 당초 190억원에서 128억원으로 낮추고 프로그램을 보완한 변경 계획서를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달 중 국제행사 승인을 받지 못하면 기재부의 내년 예산 지원을 못 받게 돼 조직위 출범, 기반조성 등 엑스포 준비가 차질을 빚게 된다”며 “세계 유기농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엑스포인 만큼 민주당이 국제행사 승인을 받을 수 있게 도와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충북도는 지역균형 뉴딜의 성공을 위해 포괄 보조사업비 확대, 인력 공급대책 수립, 한시적 산단 개발 규제완화, 세천·소하천 정비사업 한국판 뉴딜 추진 등을 요청했다.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 신규사업 반영, 청남대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시스템반도체 후공정 기술혁신 플랫폼 구축 등 현안해결을 위한 협조도 구했다.

충남도도 가로림만 해양 정원 조성 등 지역균형뉴딜 정책 12건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도는 △가로림만 해양 정원 조성 △부남호 역간척 △서해선 복선전철 ‘서해KTX’ 도입 △서천 브라운필드 ‘국제환경 테마특구’ 조성 △천안·아산 강소연구개발특구 육성 △이차전지 소재·부품 성능 평가 기반 구축 등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또 △지역에너지산업 전환 지원 △재생에너지(RE100) 산업단지 조성도 제안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