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응수
충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
비즈니스지원단 경영지도사

[충청매일] 10여년 동안 상담위원으로 있으면서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에 대해 상담한 결과 귀결되어지는 것 중의 하나가 자금과 판로의 문제이다. 이것만 원활히 해결된다면 중소기업 경영애로사항의 절반은 해결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따라서 중소기업의 고민 중 하나인 자금조달 방법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고 사전에 철저한 준비를 한다면 대출심사과정에서 경쟁업체보다 조금이라도 유리하지 않을까 한다.

중소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 자금조달의 방법엔 무엇이 있을까?

첫째, 증자 등을 통한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이다. 기존주주 내지 제 3자를 통한 자금조달 방법으로 쉬울 것 같지만 중소기업 특성 상 자금을 쉽게 조달할 수 없다는 것을 대부분 잘 안다.

둘째, 금융기관 등을 통한 자금조달 방법이다. 제일 많이 사용하는 방법 중의 하나지만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이 금융기관의 대출진행 과정에서 빈번히 실패하고 좌절을 맛보게 된다.

이유는 무엇일까? 여러 가지 원인들이 있겠지만 대출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는 것이 큰 원인 중의 하나일 것이다. 적어도 대출을 받는 입장에서 대출을 해 주는 입장으로 바꿔 생각하면 답을 쉽게 찾을 수가 있을 것이다. 금융기관 입장에서 보면 부실채권이 될 것을 알면서 자금을 빌려주는 곳은 아마도 없을 것이다. 그래서 대출을 받고자 하는 기업은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자금소요계획 및 집행계획을 세워 필요자금의 종류, 사용목적, 상환계획 및 방법, 상환기간, 담보가 가능하면 담보대책 등 짜임새 있는 사업계획서 작성으로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여야만 한다. 시중에 나와 있는 자금의 종류는 무수히 많다. 정책자금에서 최근 코로나 자금까지 이 중에 어느 자금을 선택해서 대출을 신청할 것인가가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이다.

금융기관 등에서 자금신청이 들어오게 되면 대출심사를 거치게 되는 데 기업의 재무상태, 신용등급, 성장성, 안정성 독보적인 기술성, 수익성, 채무상환능력, 신용도, 담보력 등을 보게 된다. 이중에 수익성은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어느 정도인가를 심사하는 것이고 성장성은 매출증가나 영업이익의 증가 자산규모의 증가 등을 보게 된다. 또한 기업의 안정성이 중요한데 대출자의 입장에서 보면 안전한 경영을 통해 원리금을 정상적으로 받을 수 있을까에 대한 검토이다. 대출자 입장에서 더욱 더 중요한 부분은 채무상환능력인데 이는 영업이익으로 원리금 상환을 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게 된다.

셋째,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 중 일부를 매각해서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이다. 금융기관 등이나 주식발행 등을 통한 자금조달이 여의치 않을 때 부득이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 중 일부를 매각해서 자금조달을 하는 방법으로 이는 대부분 적절한 가격으로 자산을 매각하기 어렵고 헐값에 자산을 매각하게 되므로 그리 권장하고 싶은 방법은 아니다.

위에서 중소기업의 자금조달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고 대출을 잘 받기 위해사전에 준비해야 하는 내용에 대해 알아봤다. 무한한 경쟁 속에서 대출자금 심사 과정에서 조금이라도 경쟁업체보다 유리하려면 사전에 철저한 준비만이 좋은 결과를 낫지 않을까 나름 생각해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