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 품목 42개 상품 분석
유통업태간 최대 48.3% 차이

[충청매일 이우찬 기자] 국내에서 시판되는 주요 가정간편식 판매가격이 천차만별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이 국내 시판 주요 가정간편식 12개 품목 42개 상품의 판매가격을 분석한 결과, 유통 업태에 따라 최대 48.3%의 가격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를 보면 가격 차가 가장 큰 상품은 `오뚜기 맛있는 오뚜기 밥(210g)’으로 최고가(SSM 1천891원)와 최저가(대형마트 978원)의 차이는 48.3%였다. 다음으로 가격차가 큰 상품은 `동원 양반 밤 단팥죽(285g)’으로 최고가(편의점 3천900원)·최저가(SSM 2천85원) 간 46.5%의 차이가 났다.

반면, ‘오뚜기 진라면 순한 맛(120g×5개)’과 `대상 청정원 옛날식 짜장(180g)’의 경우 유통 업태 간 가격 차가 각각 6.0%와 8.2%로 상대적으로 작았다.

품목별로 주요 상품을 선정하여 10개 상품의 총 구매비용을 업태별로 비교한 결과, 대형마트(1만9천972원), 전통시장(2만2천25원), SSM(2만2천626원), 백화점(2만2천978원), 편의점(2만7천325원) 순으로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다. 대형마트가 편의점보다 26.9%, 백화점보다 13.1% 더 저렴했다.

조사대상 품목 중 전년 대비 판매가격 비교가 가능한 11개 품목의 가격 변동률은 6.9%~-4.4%로 나타났다. 컵밥(6.9%)·즉석짜장(5.6%)·라면(1.1%) 등 5개 품목의 가격이 상승했고, 수프(-4.4%)·탕·찌개(-3.8%)·컵 수프(-2.9%) 등 6개 품목은 가격이 하락했다.

한국소비자원은 같은 제품이라도 구매 시기와 판매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만큼 생필품을 사기에 앞서 생필품 가격정보가 주간 단위로 제공되고 있는 ‘참 가격(www.price.go.kr)’ 사이트에서 판매가격, 할인정보 등을 확인해 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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