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한기섭 기자] 태안군이 친환경농업 육성을 위해 기본 농업자원인 토양 등을 무료로 분석해주는 ‘토양검정 서비스’를 추진해 농가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군 농업기술센터 친환경농업관리실은 △친환경재배단지 △주요작물 재배지 △토양개량제 대상지 등과 함께, 올해 처음으로 도입된 ‘농업농촌공익직불제’ 기본직접직불금 대상농지를 대상으로, 토양검정 등(수질검사, 퇴액비 분석 포함 연간 5천 점)을 추진 중이다.

군은 토양검정을 통해 토양의 산도, 유기물, 유효인산, 칼륨, 칼슘, 마그네슘, 전기전도도 등 작물생육에 영향을 미치는 8가지 항목을 분석, 농업인들에게 ‘비료 사용 처방서’를 발급하는 등 작목별 토양관리를 위한 과학 영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토양검정을 받고자 하는 농업인은 작물재배 필지 당 5개 지점의 흙을 채취(600g)해 농업기술센터 친환경농업관리실(☏041-670-5093)로 신청하면 된다.

검사결과는 우편으로 받아보거나 농촌진흥청 흙토람(http://soil.rda.go.kr)에서 열람 가능하며, 원하는 작목을 신청하면 그에 맞는 처방서를 받아볼 수 있다.

군 관계자는 “고품질의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토양의 건강이 매우 중요하다”며 “비료를 주기 전 토양검정을 통해 꼭 필요한 양분을 적정하게 공급해야 토양과 작물의 건강을 유지하고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최신 분석장비인 씨엔(CN, 탄소ㆍ질소) 원소분석기를 도입해 토양과 퇴·액비 등을 빠르고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게 됐으며,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토양검사의뢰’가 가능하도록 농업기술센터 입구에 ‘토양검사 시료수거함’을 설치했다”며 “앞으로도 친환경농업 발전을 위해 다양한 시책 발굴 추진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기타 토양검정 및 퇴·액비 검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군 농업기술센터(☏041-670-5072)로 문의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