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재일 의원 “지역밀착형방송광고 활성화 기반구축, 본사·지사 위치한 곳에 집중”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의 지역밀착형방송광고 활성화 기반구축 사업에 선정된 기업 대부분이 코바코 본사와 부설기관이 있는 지역에 집중되는 등 편차가 큰 것으로 드러났다.

19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이 코바코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36개 지역밀착형방송광고 활성화 기반구축 사업 선정 기업 중 광주전라 지역 업체가 49개로 전체의 36%를 차지했다.

이어 부산경남 38개(28%). 대구경북 20개(15%), 수도권 14개(10%), 대전충청세종 12개(9%), 강원·제주 3개(2%)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코바코가 지난해 전국소상공인 지역별 사업체 수를 기준으로 할당한 부산경남 30개(22%), 광주전라·대전충청세종·대구 각 20개(15%), 강원제주 10개(7%), 수도권(전국권) 36개(25%)에서 크게 벗어난 수치다.

코바코는 선정기업이 적은 지역은 지원 기업의 요건을 갖추지 못해 다른 지역 업체로 대체했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변 의원은 코바코 본사와 부설 기관(지사, 지소)이 위치해 사업 홍보와 관리가 집중적으로 이뤄진 지역에 비해 기관이 없는 지역은 소외됐다고 지적했다. 실제 코바코 본사와 부설기관이 있는 서울과 부산, 대구, 광주, 대전, 경남, 전북에 84개(61.8%)가 집중됐고 그 외 지역인 경기와 인천, 경북, 전남, 충북, 충남, 세종, 강원, 제주는 49개(38.2%)에 불과했다.

특히 경상·전라 지역에 107개 업체가 집중됐지만 대전·충청·강원·세종·제주는 모두 합쳐도 15개로 지역별 편차가 컸다.

코바코 지방사무소가 철수한 청주와 포항, 제주는 2개 업체가 선정되고 춘천은 1건도 선정되지 못했다.

변 의원은 “코바코가 없는 지역은 지역밀착형방송광고 활성화 사업 선정이 저조해 지역 방송 매체들도 함께 소외당하고 있다”며 “코바코가 지방조직 통폐합에 따른 불이익이 없도록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역밀착형방송광고 활성화 기반구축 사업은 지역 기반 소상공인의 광고제작과 송출비용을 지원한다. 사업에 선정된 업체는 최대 900만원 한도에서 광고 제작비와 송출비의 90%를 지원받을 수 있고 방송 광고는 선정 업체 소재 지역 매체에만 송출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