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읍 등 4곳 농시(農市) 조성 기본·실시설계 진행


생활·문화·의료 등 도시 수준의 인프라 확충 추진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 농촌지역의 삶의 질을 도시 수준으로 높이는 ‘농시(農市)’ 조성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충북도는 생활·문화·의료 등 농촌 인프라를 확충하는 농시를 성공적으로 조성해 정부 정책에 반영, 전국적으로 확산한다는 구상이다.

18일 도에 따르면 첫 농시 조성 지역으로 선정된 영동군 황간면, 증평읍, 괴산읍, 단양군 매포읍에 대한 기본 및 실시설계가 진행 중이다.

영동과 증평은 다음 달까지 기본계획 수립을 끝낸 뒤 실시설계에 착수해 내년 상반기에 마무리할 계획이다. 괴산과 단양은 올해 말이나 내년 초 실시설계가 완료된다.

이들 지역의 농시 조성 사업은 기존에 추진 중인 농촌 중심지 활성화 사업과 연계해 추진된다.

농촌의 정주 여건을 개선, 주민 삶의 질을 향상한다는 목적이 같은 만큼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다.

도는 지역별 밑그림이 그려지면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2023년까지 마무리할 방침이다.

예산은 도와 해당 지자체가 공동 부담한다. 각 지역에 필요한 교육·문화·의료 등 각종 인프라 확충에 집중적으로 투입한다. 농가소득 증대, 영농기반 구축, 정주여건 개선, 생활서비스 확충, 전문 농업인 육성 등이다.

도는 이들 지역 외에 추가로 4곳을 이달 중 선정해 농시 조성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외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가 사업계획 적절성 등 5개 항목을 평가해 뽑는다.

농시 조성은 도시 수준의 삶을 누리고 보장받는 농촌을 만들기 위한 것이다. 농촌이 처한 위기를 극복한다는 취지도 있다.

현재 농촌 인구는 지속해서 감소하고 65세 이상 농가 경영주는 늘고 있다. 도내 전체 농업인의 60% 이상을 차지할 정도다. 더욱이 도시 근로자 소득 대비 농가 소득은 줄고 있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농촌 정주여건 개선, 농촌 활력증진 대책 마련 등이 필요한 실정이다.

도는 농시 조성으로 도시 수준의 인프라를 갖추면 농촌이 소멸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충북 도내 11개 시·군 중 인구소멸 위험지역은 7곳에 달한다. 고위험 지역은 보은과 괴산이다. 제천, 옥천, 영동, 음성, 단양은 위험 지역이다.

도 관계자는 “영동 등 4곳에 대한 밑그림이 그려지면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