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라임자산운용과 옵티머스자산운용의 펀드 사기사건과 관련한 정·관계 로비 의혹이 일파만파로 확대되고 있다.

라임·옵티머스 사태에 따른 피해자는 수천명에 달하고 피해금액만 2조원대에 이르고 있다.

최근 이 사건에 핵심 여권인사 연루됐을 것이라는 의혹이 본격적으로 제기되면서 단순 금융사기가 아닌 권력형 비리게이트로 비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라임자산운용의 김봉현 전 스트모빌리티 회장은 지난 8일 열린 공판에서 “이강세 스타모빌리티 대표가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전달하겠다고 해서 쇼핑백에 5천만원을 넣어줬다”고 진술했으나 이 대표 측은 돈 전달 자체를 부인했다.

또한 강 전 수적도 금품수수에 대해 부인하며 김 전 회장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했다.

야당인 국민의힘 역시 이번 사건을 이른바 ‘권력형 게이트’로 규정하고 검찰에 조속한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여권 인사와의 연루설만을 부풀리는 정쟁으로 국감을 허송세월하는 것이 매우 안타깝다”라고 말하며 현 사태를 바라보는 여·야간의 극명한 시각차를 보였다.

이강세 전 대표의 청와대 출입기록과 CCTV를 제출해달라는 검찰의 요구에 대해 청와대가 거부했다는 보도가 나왔으나 문재인 대통령은 하루만인 지난 14일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빠른 의혹 해소를 위해 청와대는 검찰 수사에 적극적으로협조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밝혔다.

이미 기소된 윤석호 옵티머스 이사가 작성해 검찰이 확보하고 있는 ‘펀드 하자 치유 관련’ 옵티머스 내부 문건에는 주요 여권 인사의 로비 연루를 뒷받침할 수 있는 구체적 내용이 다수 포함돼 있다고 알려졌다.

정부·여당 관계자들이 해당 프로젝트의 수익자로 일부 참여했다는 내용을 포함해 정관계 및 재계 인사 20여명의 실명과 직책이 적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친노로 분류되는 이상호 더불어민주당 부산 사하을 지역위원장이 김 전 회장으로부터 8천만원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지난 7월 구속됐다.

또 구속된 윤 전 이사의 아내이자 라임의 사외이사인 A씨가 청와대 행정관으로 근무하며 옵티머스 지분을 차명으로 전환한 것을 따져 봤을 때 분명 각종 외압이 있었을 것이라는 추측을 할 수도 있다.

무엇보다 검찰은 지난 6월 정·관계 로비와 관련한 문건을 입수하고도 늑장 수사를 펼쳤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검찰이 청와대 관련자에게 금품이 전달된 정황을 파악하고 수사를 검토했지만, 오히려 은폐·축소를 했다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이 같은 의혹 역시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보고되지 않다가 언론에 보도된 뒤 보고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도 검찰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라는 지시를 내렸고 윤석열 총장도 수사에 속도를 낼 것을 지시한 상황에서 이제 한점 의혹도 없이 사건의 실체를 규명하는 일만 남았다.

정부와 여당은 현 상황을 야권의 정치적인 공세로만 몰 것이 아니라 오히려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 검찰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국민의 불신을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길 기대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