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29일 충북예술제 ‘신명으로 날다’ 온라인 개최

[충청매일 김정애 기자] 제62회 충북예술제가 ‘신명으로 날다’를 주제로 오는 23일부터 29일까지 유튜브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충청북도연합회(회장 임승빈/ 이하 충북예총)는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집합행사가 어려운 점을 감안해 충북도민들이 집에서 예술제를 관람할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 개최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충북예총은 지난 9일부터 오는 15일까지 청주예술의전당·청주아트홀·청주문화관에서 무관중으로 예술제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촬영해 유튜브 ‘충북예총’ 채널을 통해 송출하기로 했다.

‘신명으로 날다’라는 주제는 서양 예술이 카타르시스, 인도 예술이 라사를 지향한다면, 우리 한민족의 예술은 신명의 경지를 추구한다는 의미에서 출발한다. 신명은 난장으로 모두가 함께하는 마당이고, 열중과 몰입으로 도달하는 무아의 상태, 경우에 따라서는 신의 뜻에 닿는 엑스타시의 경지이기도 하다.

임승빈 충북예총 회장은 “이번 충북예술제를 통해 단양에서 영동까지 충북의 모든 예술인들이 ‘신명으로 날다’라는 주제처럼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민들과 함께 손잡고 하늘을 날고자 한다”며 “비록 무관중으로 축제를 진행하지만 더 많은 도민들이 안방에서 손쉽게 예술제를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축제는 10개 회원협회와 5개 시·군예총이 참여해 4개 전시, 17개 공연, 1개의 토론 및 세미나 등 총 22건의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지고 있다.

주요행사로는 첫날인 9일 청주예술의전당 대공연장에서 개막선언과 함께 충북예술상 시상을 비롯해 개막 주제공연으로 ‘아이구아버지’, ‘벽사진경 신명비상’, ‘사랑으로’가 공연됐다. 토론 및 세미나가 14일 오후 3시 청주예술의전당 대회의실에서 김양식박사의 발제로 ‘포스트 코로나, 문화예술계의 정책방안모색’을 주제로 진행된다. 15일 오후 4시 청주아트홀에서 ‘다원예술’을 주제로 폐막공연을 끝으로 마무리 된다.

각 협회별 행사로는 건축가협회 ‘2020 충북건축가회 회원전’이 오는 15일까지 청주예술의전당 소2전시실에서 회원작품 및 충북지역 대학 건축학과 학생(졸업작품, 전국공모 수상작) 작품이 함께 전시되고 있다.  국악협회는 ‘제37회 충북대표향토축제’가 9일 오후 1시 청주아트홀에서 우리 지역만의 전통 농사 기법인 ‘강서 농자놀이’와 민속놀이를 재현했다. 이와 함께 무용협회와 공동으로 기획한 춤과 음악의 퍼포먼스 ‘포스트 춘향전’이 10일 오후 7시 청주예술의 전당 대공연장에서 21세기를 당당하게 맞서 나가는 새로운 춘향의 이미지를 재해석해 춤과 음악에 흠뻑 적신 새로운 형식의 공연을 선보였다.

문인협회는 회원 및 시민들의 시낭송대회를 개최해 우수한 시낭송자를 발굴하고 미술협회는 15일까지 청주예술의 전당 소1전시실서 ‘2020 충북전통미술의 오늘展’을 진행한다. 사진작가협회는 ‘신명으로 날다’를 주제로 청주예술의 전당 대전시실서 15일까지 회원전을 개최한다.

연극협회 우수연극공연 ‘당신은 나에게’를 13일 오후 7시30분 청주예술의 전당 소공연장에서 공연됐으며 연예예술인협회는 ‘성인가요 열린콘서트’가 10일 오후 2시 청주아트홀에서 청주지역 향토가수들과 난타, 댄스, 국악, 퓨전장구 등 예술인, 청주시민이 함께 공감하며 어울릴 수 있는 장이 마련됐다.

영화인협회는 ‘제4회 세계가족영화제’가 10일부터 온라인으로 상영되며 음악협회는 ‘Volare! Cantare! ‘날아요!, 노래해요!’가 11일 오후 6시 청주예술의 전당 대공연장에서 공연됐으며, 이날 공연에는 충북을 대표하는 정상급 전문연주자와 예술을 사랑하고 즐기는 수준 높은 동호인단체를 초청해 도민과 함께 나눈다. 이밖에도 음악협회는 ‘이탈리아로 떠나는 음악여행’, 청주심포니오케스트라와 함께하는 가족음악회 ‘동물의 사육제’, ‘우리소리의 향연’ 등 클래식과 대중음악, 국악 등 다양한 레퍼토리로 청주아트홀 등에서 펼쳐진다.

시·군예총별 행사로는 청주예총이 ‘춤! 문화도시를 품다’, 제천예총 ‘신명나는 우리가락’, 옥천예총 ‘국악 풍류 -황후 심청과 연희 한마당’, 진천예총 ‘풍물페스티벌’이 청주예술의 전당 소공연장에서 공연되며, 괴산예총이 ‘괴산청소년오케스트라 희망나눔 연주회’가 청주아트홀에서 공연됐다.

특별회원단체 행사로는 충북공예가회 정기전이 ‘제34회 충북공예가회 회원전’이 오는 15일까지 청주문화관 1,2전시실서 전시된다. 문의전화 ☏043-255-8885.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