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재고 신설 잇단 반려 관련 불편한 심기 드러내
“자연 친화적인 공간 입지 장점 최대한 설득할 것”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충북 첫 미래형 고교로 충북도교육청이 설립을 추진 중인 단재고등학교(가칭)의 잇따른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위윈회(중투) 반려와 관련해 김병우 교육감이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은 28일 기자간담회에서 대안학교인 단재고 신설과 관련해 “교육부 중투의 도심 위치 권고에 대해 자연 친화적인 공간이 더 나은 입지 여건이라는 점을 최대한 설득하겠다”며 “위원들의 이해 부족에 솔직히 짜증이 났다”고 언급했다.

그는 “요구사항이 안 되는 근거를 설명해야 하는 것도 시간 낭비”라며 “도심 금싸라기 땅은 비용 과다로 이전 중투의 결정들과 비교하면 앞뒤가 맞지 않는다”며 거침없는 언사를 이어갔다.

이어 “교육부 대안학교 설립 사전 공모 심사에서 이미 승인이 난 부분인데 아쉽지만 세 번째 중투를 치밀히 준비하도록 주문했다”며 “중투 반려가 한편으로는 치밀하게 준비하는 계기도 되지만 조바심이 드는 것은 사실”이라고 중투 결정의 아쉬움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현재까지는 자체 투자심사만으로 추진할 계획은 가지고 있지 않다”며 “일단 준비가 조금 부족하더라도 시작하자는 내부 의견도 있지만 단재고 만큼은 기간이 늦춰지더라도 중투 통과해 원칙대로 하겠다”고 신념을 밝혔다.

또 “방학 기간이나 이럴 때 파일럿 프로그램 형식으로 비정기적으로 단재고 시스템을 운영해보는 방안은 검토 중”이라며 “통합학교 부지의 활용을 기반으로 한 단재고의 위치를 이동할 수 없다”며 중투의 의견을 수용할 수 없음을 명확히 했다.

목도고 폐교 후 전환 학교 도입과 관련해 “제3의 기관에서 열린 토론이 가능한지 검토하는 단계”라고 짤막하게 답변했다.

단재고 신설안은 지난달 27일 진행한 중투에서 재검토 의견으로 또다시 고배를 마셨다. 재검토 의견에서는 지난 4월 중투에서 반려된 이유였던 위치 재검토와 사업 규모 조정을 똑같이 지적받아 반려됐다. 특히 대안학교 사전공모에서 권고사항으로 중도탈락 학생 배려를 포함하라는 내용이 포함돼 단재고의 정체성도 흔들릴 우려가 커졌다.

도교육청은 지난 6월 열린 지방 교육재정 투자심사위원회에서 단재고의 소요 예산을 기존 약 288억원에서 244억원으로 조정하고 작업동과 기숙사 등의 규모를 일부 축소 조정했다.

단재고는 ‘맞춤 교육형’ 대안학교로 개인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력이 우수한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활동 지원을 위해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단재고는 교육과정의 제약 받지 않는 각종학교로 학년별 3학급(학급당 12명)으로 구성해 모두 9학급의 108명 규모로 가덕중학교 부지에 설립을 계획 중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