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저소득 및 실직자들의 고용창출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공공근로 사업이 근로자들의 전문성을 이용한 생산성 증대보다는 단순한 잡무 위주에 그치고 있어 개선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제천시에 따르면 지난해 정부로부터 31억5천만원을 배정받아 정보화사업 및 공공생산성, 환경정화사업 등에 7만여명의 저소득 및 실직자들을 고용했으며 올해도 16억을 배정받아 공공근로사업을 추진중에 있다.

그러나 시는 공공근로사업을 추진하면서 근로자들의 능력을 무시한 채 대부분 단순업무와 잡무로 사업을 시행,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제천시가 올해 4단계로 나눠 실시하고 있는 공공근로사업 계획을 살펴보면 공공생산성의 경우 매년 반복됐던 호적전산화, 새주소 부여사업 등이 고스란히 연장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농업기반시설확충, 도로시설물 보수·정비, 주민휴식공간 조성 등도 전혀 새로울 것이 없다.

이처럼 시가 추진하고있는 공공근로사업이 대부분 근로자들의 적성 및 능력과는 무관하게 이뤄져있어 시가 내세운 방침을 무색케하고 있으며 사업장에 참여하는 근로자들도 대부분 성취감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당국이 공공근로사업을 추진하면서 단순 생산성을 배제하고 고용창출을 위해 좀더 다양한 프로젝트로 일거리를 만드는 등 참여자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직장생활을 하다 IMF로 지난해 퇴직한 후 공공근로사업장에 참여한 박모(51·제천시 화산동)씨는 “참여자의 능력을 이용한 고용창출 보다는 정부가 복지차원에서 일부 실직자들의 생계지원을 위해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며 “하루빨리 개선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