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대책 간담회서 “투기자본 MBK, 희생강요…500여명 일터 잃을 위기”

[충청매일 김경태 기자] 대전 홈플러스 탄방점과 둔산점이 매각 수순에 들어가면서 500여명의 직원 등이 길거리에 나앉을 처지에 놓였다.

앞서 홈플러스는 경영상의 어려움을 이유로 지난 5월부터 자산 가치가 높은 재산을 매각하는 ‘자산유동화’ 조치에 나섰으며. 안산점 매각을 시작으로 대전 탄방점과 둔산점도 추가적인 매각을 앞둔 상태다.

김찬술 대전시의원과 더불어민주당 박영순 국회의원(대덕구)이 지난 21일 홈플러스 임직원과 마트산업노조,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관계자 및 대전시 공무원 등 20여명이 모인 가운데 긴급 대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홈플러스 둔산점 권오택 입점자 대표는 “갑자기 지난 8월 18일과 19일에 본사 담당직원이 내려와 매각이 결정됐으니 받아들이라는 통보를 받았다. 갑자기 임대차 보호법을 이야기가 나왔고, 10년이 넘은 매장은 보상할 게 없다”고 말했다.

특히 “일반가게 보증금도 못 낼 금액만 주고 내 쫓으려 한다”고 성토했다.

홈플러스 둔산점에 근무하는 민주노총 장미영 조합장은 “2018년부터 최저임금만 간신히 주면서 몇백억원씩 흑자를 낼 때는 아무말도 없었다. 갑자기 위기라면서 힘없는 직원들만 희생시키려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직영직원과 매장직원, 업주 등 500여명이 하루아침에 일터를 잃을 위기에 놓였다. 허탈함과 배신감에 눈물만 쏟고 있다”고 성토했다.

한 직원은 “투자자본인 MBK는 최근 5년간 행사도 없었다. 직원감축만 계속 진행했다. 처음부터 투기목적으로 홈플러스를 인수했던 것으로 예상된다”며 분개했다. 이어 “노동 강도에 지친 직원 3명이 사장을 만나 협의를 해보겠다고 간 뒤에 바로 징계위원회에 회부되기도 했다”고 성토했다.

또 다른 직원은 “고용을 보장하겠다고 강조한다. 하지만 출근이 불가능한 약 2시간 거리의 근무지로 발령을 낸다. 힘들면 그만두라는 것과 같다”고 지적했다.

반면 대전시 관계자들은 해줄 수 있는 게 없다는 입장이다. 탄방점과 둔산점의 매각 절차에서 법을 위반한 사실이 확인되지 않았다. 행정적으로도 개입할 수 있는 부분이 없다며 개입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대전시 관계자는 “(해당 매장을 철거하고) 오피스텔을 지어도 법적으로는 사무실이기 때문에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다. 입점 주들의 보상 문제도 섣불리 규제화시켜 도움을 드릴 수는 없는 부분이다”고 잘라말했다.

한편 홈플러스 탄방점의 매각을 추진하는 업체는 최근 탄방점에 49층 규모의 복합시설을 짓겠다며 서구청에 교통영향평가를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박영순 의원은 “이런 사모펀드는 순간 기업가치를 높인 다음에 매각해 단기차익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행하는 부도덕한 행위이다. 고된 노동에 시달리며 돈을 벌어준 직원들을 코로나로 어려운 상황에 내친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업체를 비난했다.

특히 “이번 사례를 계기로 대전시에 다시 부동산투기 열풍이 다시 분다면 대전시 전체에 큰 문제가 될 것이다.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과 집행부는 이를 깊이 생각하고 업무를 처리해야 할 것이다”고 경고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