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자치단체, 추석 이동 자제 호소
충북도, 공문 발송·사회 분위기 조성에 노력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최대 방역 위험 요인이 ‘추석’ 명절이 될 수 있다. 추석 연후 인구 이동을 통해 코로나19 전국 유행 기폭제가 될 수 있다는 우려다.

질병관리청과 각 지자체들은 추석 명절 최대한 이동 자제를 당부하고 나섰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17일 충북 청주시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 브리핑에서 “9~10월, 하반기에 남아있는 당장의 가장 큰 리스크(위험)는 추석 연휴”라며 “가을·겨울철에 인플루엔자 등 호흡기 감염병 증가, 기온이 낮아짐에 따라서 환경이 변하는 것들을 리스크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8월 27일 441명에 달했던 신규 확진자 수가 급증하지 않고 정점을 찍은 뒤 15일째 100명대로 유행이 억제되고 있다면서도 수도권을 중심으로 광범위하게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수도권 이외 지역에서도 산발적인 집단발병이 보고되고 있어 아직 지역사회에 감염원이 남아있다고 정 청장은 현재 상황을 분석했다.

이런 상황에서 추석 연휴는 지역사회에 산재한 감염원이 대규모 인구 이동을 통해 전국으로 확산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정 청장은 “추석 연휴는 5월 연휴와 (7월 말~8월 초) 여름 휴가 때 경험했던 것처럼 연휴 기간 지역적으로 많은 이동이 있고 감염된 사람들이 섞이게 되면 전국 단위로 유행이 확산될 우려가 있는 상황”이라며 “그래서 계속 추석 연휴 동안 고향, 친지 방문이나 소모임, 여행 등을 자제해 달라는 요청을 거듭 드리고 있다”고 말했다.

오는 11월 중순부터 유행이 우려되는 인플루엔자와 기온이 내려가 바이러스 생존에 유리할 뿐 아니라 실내 밀집 활동이 늘어나는 겨울철도 위험 요인으로 꼽았다.

이러한 위험 요인 중 방역당국은 추석 연휴를 통한 대규모 확산을 가장 우려하고 있다.

정 청장은 “전국 어디서나 어느 일정한 특정 시설만을 특정할 수는 없고 우리 생활 주변 어디서나 환자들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라며 “밀접·밀집·밀폐된 3밀 환경이라면 확진자가 폭증할 수 있는 엄중한 시기”라고 말했다.

정 청장은 “이번 명절 연휴에는 최대한 귀향과 여행 등 이동을 자제하고 소모임 등을 자제하는 등 코로나 전파의 연결고리를 끊어낼 수 있는 방역기간으로 생각해 달라”며 “방역당국도 책임감을 무겁게 갖고 유행 억제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북도는 출향인사, 민간단체 등에 이동자제를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하고 주요 도로변에도 사회적 분위기 조성을 위한 홍보 현수막을 내걸 예정이다.

도는 추석 연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명절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전광판 등을 통해 도민들의 동참을 호소하고, 중·고위험시설과 다중이용시설 방역 실적도 매일 점검하기로 했다.

도내 주요 관광지 109곳에는 471명의 방역요원을 배치할 예정이며, 오는 21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숙박시설과 야영장에 대해 시·군과 합동 점검한다.

특별 교통대책 상황실을 운영해 터미널·버스·택시 등 대중교통의 방역을 강화하면서 혼잡·우회 정보 등을 제공한다. 각종 재난·사고 등에 대비한 재난안전상황실도 24시간 운영한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이번 추석은 가족 친지 방문이나 다른 지역 이동을 최대한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