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이우찬 기자] 해외에서 직접 구매한 유아용 구강 청결 물휴지 일부 제품에서 인체에 해로운 성분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국내에서 허가받은 전 제품은 안전기준을 준수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이 온라인에서 판매되고 있는 유아용 구강 청결용 물휴지 13개 제품(국내 7개, 해외직구 6개)을 대상으로 표시·광고 실태 및 안전성을 점검한 결과, 국내에서 허가받은 전 제품은 안전기준을 준수하고 있었으나 일부 해외직구 제품에서 벤조산(보존제)이 국내 안전기준을 최대 4.3배 초과 검출됐다고 17일 밝혔다.

또한 ‘무알코올’을 표시한 국내허가 1개 제품과 해외직구 3개 제품에서 에탄올 또는 메탄올이 검출됐다.

스팀살균을 표시한 해외직구 1개 제품에서 세균과 진균이 검출돼 해외직구 제품 구매 시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허가 7개 제품은 모두 안전기준을 준수하고 있었으나 해외직구 6개 제품 중 2개 제품에서 국내 허용기준(0.06 %)의 1.2~4.3배 초과한 0.07~0.26%의 벤조산이 검출됐으며 다른 해외직구 1개 제품에서 위생 관련 지표인 세균과 진균이 각각 2천800 개/mL 검출됐다.

표시·광고 실태 점검 결과는 국내허가 1개 제품과 해외직구 3개 제품에서 ‘무알코올’을 표시하고 있으나 이와 달리 에탄올 또는 메탄올이 검출됐으며, ‘스팀살균’을 표시한 해외직구 1개 제품에서 세균과 진균이 각각 2천800 개/mL 검출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 소비자들에게 해외직구를 통한 물휴지 구매에 주의를 당부하는 한편, 통신 판매중개업자 정례협의체를 통해 해당 사업자들에게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제품의 유통차단을 요청했다. 또한, 식품의약품안전처에는 구강 청결용 물휴지에 대한 표시·광고 및 해외직구 제품의 관리·감독 강화를 건의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