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국민의 대이동이 시작되는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이 보름여 앞으로 다가왔다.

추석 명절 귀성의 민족 대이동은 해마다 많은 국민이 고향 부모를 찾아뵙는 의례적 연례행사다. 많게는 1천만명 이상의 국민이 전국 각지의 고향을 찾아 이동하는 모습은 엑소더스를 연상하게 할 정도여서 벌써부터 추석 연휴 동안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예방이 크게 걱정된다.

고향을 향한 귀성길은 경부고속도로를 비롯해 전국 고속도로는 주차장을 방불케 할 정도로 차량 행렬이 이어져 교통체증 유발은 당연한 현상이었다. 우리 고유의 추석 명절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전통적 풍속이다.

그런데 올해 민족 대명절 추석은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라는 덕담의 말도 나눌 수 없게 됐다. 코로나19로 국민 모두가 즐거워야 할 추석이 사회적 거리두기로 바깥출입 자제가 우선이어서 더 그렇다. 모처럼 고향 부모와의 만남도 포기해야 하는 형편이다.

2017년부터 대통령 공약 실행으로 해마다 설과 추석 연휴 3일간은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귀성·귀경 차량의 경우 무료통행의 편의를 제공해 왔다. 그러나 정부는 올해 추석 연휴에는 고속도로 통행료를 유료로 전환하는 결정을 내렸다. 이유는 코로나19 예방 차원으로 추석 귀성객을 줄여 지역 파급을 막기 위한 취지로 보여진다.

그동안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차단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의 2.5단계를 연장해 실시하고 있지만, 정부의 기대와는 달리 좀처럼 100명대 이하로 줄어들지 않는 상황이다. 그런데다 정부 관계부처는 성큼 다가온 추석을 앞두고 귀성객들의 고향 방문으로 방역에 촉각을 세워야 하는 입장이다. 지방에 대한 코로나19 감염병의 확산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는 이유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2.5단계를 지난 13일까지 1주일 연장했는데도 12일 동안 확진자 발생은 100명대 선을 오르내리고 있어 정부와 국민은 긴장을 풀지 못한다. 이런 현상에도 불구,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2.5단계를 지난 13일 2단계로 하향 조정을 밝혔다.

추석을 대비해 소상공인과 영세 자영업자들의 숨통을 틔워주기 위한 방책으로 풀이된다. 추석 연휴 동안 가족은 물론, 집단 모임 차단에 정부의 고민이 깊어지지 않을 수 없게 됐다.

이뿐만 아니다. 보수단체들의 개천절 서울 집회를 강행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코로나19의 확산에 또 다른 변수로 작용할 공산이 커질 수 있는 분위기다.

정부는 집회를 불허하고 있지만, 보수단체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아 보인다. 이에 대해 국민의 시선이 곱지 않다. 국민 생활과 안전은 안중에도 없다는 여론이 높다. 현재 주춤해진 코로나19 감염병이 다시 확산될 수 있다는 걱정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부분이다.   

이렇듯 코로나19의 지역 감염 확진자가 좀처럼 줄어들지 않아 100명대에 머물러 추석의 가족 모임을 경계해야 하는 이유는 충분하다. 가뜩이나 코로나19의 ‘n차 감염(2차, 3차, 4차 감염 전파)’ 확진자가 계속 발생, 방역에 고군분투하는 의료진에게 미안한 마음을 가져야 하겠다. 

하루 빨리 코로나19의 종식을 위해서는 2단계 사회적 거리두기에 관계 없이 철저한 방역수칙을 지켜려는 국민의 의지가 제일 중요해 성숙한 행동의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올해 추석 명절에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부모님을 찾아뵙는 고향 방문 자제가 좋을 듯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