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자 찾아가 직접 수여, 정부 출범 이후 처음

靑 “초대 질병관리청장에 대한 신뢰·기대 의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1일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 긴급상황센터에서 정은경 초대 질병관리청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감염병 대응 및 질병관리 예방체계의 도약을 당부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1일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 긴급상황센터에서 정은경 초대 질병관리청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감염병 대응 및 질병관리 예방체계의 도약을 당부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1일 충북 청주에 있는 질병관리본부(질본)를 찾아 정은경 신임 질병관리청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문 대통령의 질본 방문은 취임 후 이번이 두 번째로 지난 3월 11일 ‘깜짝 방문’ 이후 6개월 만에 이뤄졌다.

이번 수여식은 지난 12일 질병관리청 공식 출범에 앞서 진행됐다.

보통 임명장 수여식은 대상자와 가족이 청와대로 들어와 임명장을 전달받는 형태로 진행됐으나, 이번처럼 문 대통령이 대상자가 있는 곳에 직접 내려가 임명장을 수여하는 것은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상당히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최일선에서 고생하고 있는 정 청장의 업무에 지장이 가지 않게 하기 위한 배려로 분석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전쟁 중에 야전사령관을 불러 임명장을 주는 것이 아닌 직접 가서 임명장을 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초대 청장에 대한 신뢰와 기대 의미를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차관급 공직자의 경우 주로 국무총리가 전수를 하곤 했지만 이번 수여식의 경우, 질본의 승격을 축하하고 감염병 전문기구의 초대 수장이라는 상징성을 감안해 대통령이 직접 주게 됐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정 청장은 가족 대신 직원들과 함께 수여식에 참석했다. 그동안 같이 고생해준 직원들과 함께하고 싶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한다.

문 대통령은 권준옥 국립보건연구원장에게 질병관리청 개청 축하 의미를 담아 축하패를 전달했다.

또 국민 건강 보호를 위해 더 정진해달라는 당부 의미를 담아 새로운 시작이라는 의미를 담은 ‘알스트로메리아’, 감사의 의미를 담은 ‘카네이션’, 보호의 의미를 담아 ‘산부추’가 고루 섞인 꽃다발을 질본 직원에게 전달했다.

문 대통령이 차관급 공직자에 임명장을 친수한 사례는 김홍희 해양경찰청장과 유연상 경호처장 이후 세 번째다.

해양경찰법 제정에 따라 첫 해양경찰청장 임명 의미를 담아 문 대통령은 지난 3월 김 청장에게 임명장을 친수했다. 또 지난 5월에는 경호처 사기진작과 격려 차원에서 유 처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